대전시, 10조 규모 사업 위한 연구용역 '첫 단추' 시동

사업비만 10조2000억원으로 예상되는 대전 도심 통과 철도노선의 지하화 사업이 첫 단추를 끼웠다. 올 하반기 연구용역을 통해 오는 2023년 예비타당성 조사,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기본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거쳐 2026년부터 공사를 추진한다는 목표로 사업이 구체화된다. 

대전시는 ‘대전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 개발방안 연구용역’ 국가철도공단과 용역비(전액 국비) 지급 협약을 지난달 31일 체결하고, 올해 7월 용역에 착수한다고 5일 밝혔다. 용역은 한국교통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맡는다.

이 사업은 대전도심을 통과하는 경부선 신대동에서 판암동 13㎞ 구간과 호남선 조차장에서 가수원동 11㎞ 구간 등 총 24㎞ 철도를 지하화하고 각종 주변지역을 개발하는 공사다. 추정 사업비는 10조2000억원이다.

국내 최장 터널(44.5km)이자 대심도 터널인 '수서고속철도 율현터널'의 경우, 2.5∼3.5㎞ 간격으로 환기설비 등이 갖춰진 총 16개의 수직구가 설치된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사업에도 약 6개의 수직구가 설치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대전시는 내년 6월까지 연구용역을 통해 막대한 사업비 부담으로 시행 여부가 불투명했던 철도 지하화 사업의 실현 가능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지하화로 발생하는 유휴부지와 주변지역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발을 계획할 수 있어 지역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란 기대다. 특히 지하화 사업으로 지금까지 철로변 소음, 진동, 통행 등 열악한 주거환경 탓에 생활 불편을 겪었던 지역민의 정주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봣다. 

대전시는 상부 유휴공간에 주민 친화적인 공간을 조성해 도심 속 녹색 생태계 회복도 시도한다. 

다만 이 사업이 추진되려면 중앙정부의 의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10조원 규모 대규모 공사로 예산 확보가 관건이며 국토교통부의 사업 추진의지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이에 대전시는 앞으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한 기술적 및 타당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대전시와 여건이 비슷한 부산, 대구시 및 해당 지역구 정치권과 공조해 국토부 등 중앙부처를 설득해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김준열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철도 지하화는 대전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며, 도시공간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대전 도심의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된다”며 “연구용역 발주를 위한 사전 준비작업 등을 신속히 완료한 후 철도시설 및 부지를 활용한 개발방안을 마련해 국토부와 지역 정치권과의 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