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액체와 접촉면적 늘려 악취 제거

세종첨단산업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

탈취설비는 하수종말처리시설, 음식물 폐기물, 가축분뇨 처리장에서 필수적인 시설 중 하나다. 하지만 기존 탈취설비는 기액접촉면적이 적어 악취제거 효율이 낮았고, 단일 약액 사용으로 다종류의 복합악취 제거에 비효율적이라는 문제점이 제기됐다.

이에 ㈜주원이 나선돌기를 이용한 미세기포 탈취설비를 선보였다. 이 기술은 탈취기에 포집된 악취를 나선돌기를 이용해 산·알칼리 미세기포 순환수에 강한 와류를 형성시켜 악취와 반응액체간 접촉면적을 극대화한 고효율 악취제거 설비이다.

이 설비는 순환수와 외부공기를 공기용해 접촉장치에 동시 투입, 내부격판과 충돌에 의해 공기가 순환수에 포화되고 포화 순환수를 미세기포 발생장치에서 미세기포 로 생성하게 된다. 이를 유입악취와 수면아래 나선돌기에 동시 분사해 회전에 의한 와류를 형성시켜 기체와 액체의 접촉면적을 증가시킨 후 수면을 통과, 악취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식이다.

나선돌기 노즐 회전와류(무동력)에 의해 버블링이 작은 기포를 형성함으로써 유입악취를 미세기포 순환수와 접촉효율을 극대화해 연속적이고 일정한 악취제거로 약품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홍천군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세종 첨단 일반산업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 등에 설치돼 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