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조합 현실반영 못한 채 일률적 잣대로 추진” 지적
노조 합의 필요사항도 ‘일방통행’·조합 존립 위협 우려도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지난 10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건설관련 3개 조합의 경영혁신방안이 개별 조합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채 정부의 일률적인 잣대로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 17일 본보 취재에 따르면, 3개 공제조합이 자율적으로 이번 경영혁신방안을 마련했다는 정부 발표와 달리, 실제로는 개별 조합의 경영혁신 추진상황조차 반영하지 못한 채 정부가 일률적인 잣대를 적용해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관련 A공제조합 관계자는 “정부가 주도한 회의에 참여한 것은 맞지만, 그 과정에서의 내용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다”며 “지금으로선 뭐라 밝힐 입장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A공제조합의 다른 관계자는 “조합 내부직원들은 구조조정 여파가 어디까지 내려올지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분위기”라며 “생각지도 못했던 유탄을 맞은 듯 당혹스러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B공제조합은 이번 조치가 조합 존립 자체를 위협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B공제조합 관계자는 “그동안 지점 축소를 통해 업무효율을 극대화시켜왔고 현재 최소한의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마저도 줄이라고 하면 조합 존립 자체가 위협받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점이 줄어들게 되면 조합원사가 인근에 위치한 다른 공제조합의 지점을 찾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다.

조합 지점이 영업을 위한 최일선 현장이기도 하지만 조합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창구역할을 하고 있기도 한데, 이같은 현실이 무시된 채 이번 방안이 확정됐다는 불만도 표출했다.

B공제조합의 다른 관계자는 “정부의 공식 발표에는 각 조합이 자율적으로 경영혁신방안을 마련했다고 했지만, 실상은 정부가 주도해 마련된 안”이라며 “특히 지점 축소나 연가보상비와 같은 일부 쟁점사항은 근무여건에 대한 변화인 만큼 노조와의 합의가 필요한 사항임에도 정부 의견이 일방적으로 반영된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발표한 자료에서도 나타났듯이 이미 지점수가 6개에 불과하고, 임직원 연가보상비 또한 타 조합의 1/4 수준에 불과한 특정 조합에 대해서도 일률적으로 조치가 취해진 것은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행정’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하지만 해당 조합들은 울며겨자먹기로 정부의 방침을 따를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C공제조합 관계자는 “정부 조치에 따라 시도 단위에서 2개 이상인 지점에 대해 우선적으로 통합을 추진, 업무 차질을 최소화해 나갈 방침”이라며 “구체적인 추진내용은 추후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부 공제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조만간 회의를 갖고 이번 정부의 조치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