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반 실시간 기계설비 고장 예지 분석 기술 개발

(주)코젠 사옥 앞에서 임직원들이 중소벤처기업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을 기념하며 촬영하고 있다.
(주)코젠 사옥 앞에서 임직원들이 중소벤처기업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을 기념하며 촬영하고 있다.

㈜코젠(대표 윤영근)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0년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시장대응형) 및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구매연계형)'의 국가연구개발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 과제는 자동제어설비 산업에 4차 산업 신기술인 인공지능기술을 적용한 ‘연합학습을 이용한 AI기반 실시간 기계설비 고장 예지 분석 기술 개발’이며, 사업기간은 2020~2022년으로 총 2년이다. 총사업비는 5억7500만원이며 정부출연금 4억6000만원, 현금·현물을 포함한 민간부담금 1억1500만원으로 이뤄진다. 

위탁연구기관인 서울과학기술대에서 연합학습을 이용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주관기관인 ㈜코젠은 실시간 자동제어설비의 고장 예지 분석 기술을 개발한다.

이번 정부과제는 ㈜정도설비에서 개발된 제품 구매를 조건으로, 향후 연구개발 결과물에 대한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어 자동제어 전문기업인 ㈜코젠의 안정적인 성장과 수출 경쟁력 강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신기술 제품을 개발한 ㈜정도설비의 경쟁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중소-중견기업 간의 좋은 상생 모델의 대표적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젠 윤영근 대표는 “전 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여 기 선정된 시장대응형 과제(4.9억원)와 이번에 선정된 구매연계형 과제(5.75억원)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세계 경쟁력을 보유한 자동제어 분야 강소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