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병상·공사비 6300만달러 규모…내년 준공 목표
수술실 양압설계…환기설비는 감염우려 여부따라 분리
열원·공기조화 최적 구현…한국 기계설비기술 과시

방글라데시 BSMMU 대학병원 프로젝트 전경.

지난 2018년 5월 31일 HDC현대산업개발은 6300만달러(한화 680억원) 규모의 방글라데시 BSMMU 대학병원 공사를 수주했다. 이 공사는 방글라데시 국립대학인 BSM 의과대학에서 발주한 사업으로 방글라데시 최초의 중증질환 환자 치료를 위한 특화병원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1만6000여 평 부지에 지하 2층에서 지상 9층, 700병상 규모이며, 부속병원이 완공되면 BSM 외과대학병원은 방글라데시 내 최대 규모의 의료서비스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아산병원과 울산대병원 암센터, 강릉아산병원 등 다수의 병원공사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이번 수주 성공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의료시설은 일반 건축물보다 기계설비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이에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이 사업에 어떤 기계설비가 구축되는지 집중 조명한다.

내부 덕트 설치 모습.

◇ 공간 기능 고려한 열원 배치

검사실, 진료부 및 중환자실 등에는 신뢰성이 우수하고 부하대응성이 뛰어난 터보냉동기를 설치한다. 긴급 상황이나 부분부하 대응을 위해 장비를 복수로 설치해 안정적인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수술실은 공조온도, 공간 사용특성을 반영해 별도 존으로 구성해 스크류냉동기와 스팀보일러를 설치해 정밀한 온습도제어가 가능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스크류 냉동기 고장 및 비상상황을 고려해 터보냉동기에서 백업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의사실(Doctor’s Office) 등 냉방이 필요한 사무실은 공간의 특성을 반영해 시스템 냉방기(EHP)를 설치하거나 동등 이상의 성능을 갖춘 에어컨을 설치했다. 기후 특성상 난방이 필요 없고, 급탕은 전기를 사용하도록 설계했다. 이외에 전산실이나 항온항습이 필요한 곳에는 항온·항습기를 설치해 쾌적한 공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 청정 환경 위한 공기조화 구현 

수술실은 내부 청정도 유지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공간이다. 이를 위해 외부공기 유입이 없도록 수술실은 양압으로 설계하고, 주변복도는 청정복도를 유지시켜야 한다. 따라서 수술실과 주변복도에 팬필터유니트(Fan Filter Unit)를 설치해 각각의 청정도를 Class 10,000 / 100,000으로 유지시킨다.

약제부, 응급센터, 중앙 검사부 및 중환자실 등은 존별 공조조화기에 의해 중앙공조를 적용했고, 식당, 사무실, 일부 병실은 시스템 에어컨(EHP)를 적용해 실별 독립제어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일반병실, 대기공간, 로비는 별도의 공조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지만, 문화 특성을 고려해 실링펜(Ceiling Fan)을 적용했다. 또 MRI실, CT 촬영실 등 의학장비실과 항온·항습을 필요로 하는 의료장비가 설치되는 곳은 필요에 따라 항온·항습기를 별도로 설치했다. 방사선이나 기타 오염원의 감염의 우려가 있는 곳은 단독환기와 음압 유지가 가능할 수 있도록 공기조화 장치가 투입됐다.

한창 내부 공사가 진행 중인 고층부.

◇ 감염 우려 여부 따라 환기계통 분리

환기설비는 실내 환경에 따라 환기계통(자연환기 및 기계환기)을 분리하고, 기계환기의 경우 감염 우려부분과 일반부분을 분리했다. 감염우려가 있는 격리실, 소독실 등은 별도 배기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수술실은 소독 후 배기를 위해 별도로 HEPA필터를 갖춘 소독배기장치를 적용했다.

화장실이나 오물처리실에는 배기덕트를 통한 3종배기 방식을 채택했다. 주방은 1종 환기방식을 적용해 발열량과 증기의 발생량을 고려해 후드·단독 급·배기덕트를 설치해 음압 유지를 고려했다. 기계실과 전기실에는 발열량과 연소 시 필요한 연소공기량을 고려해 급배기 덕트를 설치했다. 

◇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급배수 설비

급수설비는 시수의 공급이 가능한 지역으로 지하저수조를 설치해 수원을 확보했다. 시수의 위생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수처리장치(경수연화기+오존살균)를 적용했고, 부스터펌프로 가압(고층부/저층부)해 공급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우수저장조를 설치해 우수배출부하 경감 및 조경용수로 활용이 가능하며, 급탕설비는 필요 개소별로 순간식 전기온수기를 사용해 온수를 공급한다. 

오·배수 설비는 일반 잡배수, 우수, 오수 및 폐수로 구분했고, 일반 잡배수와 우수는 별도 배관하여 옥외로 배출하고, 오수는 단독정화조를 거쳐 처리 후 옥외로 배출한다. 또한 수술실, ICU, CCU, CSSD, 분만실, 임상병리 등에서 발생하는 폐수는 별도의 폐수 정화시설을 설치해 배출할 계획이다.

◇ 소음·화재로부터 안전 확보

각종 기계장비의 동작 상태와 경보 등을 감시실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제어설비시스템을 설치했다. 공조실에서 발생하는 소음, 진동 방지를 위해 덕트 내 소음기를 설치하고, 공조실 벽에 흡음재를 시공하고 공조실 아래층이 사무, 의료공간일 경우 EVA(Ethylene Vinyl Acetate) 매트를 이용한 이중바닥시스템을 채택했다.

화재의 예방과 화재 발생 시 신속한 감지 및 진화, 피난동선 등을 수립했다. 특별피난계단은 계단실 가압방식의 제연설비를 적용했으며, 전층에 소화전설비와 스프링클러 설비를 갖췄다. 

X-ray실, CT실, 전산실, 변전실 등은 청정소화약제설비(HFC-227ea)를 설치해 고가 의료장비와 전기·통신시설물의 수손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의료가스설비는 종류별(아산화질소, 산소, 압축공기, 진공흡입 등)로 사용량을 분석해 장비용량, 댓수, 설치위치를 반영해 의료가스 장비를 투입했다. 산소공급시설은 방글라데시 관련법에 따라 건물로부터 이격 설치할 예정이다.

◇ 공공의료 거점병원 역할 재정립

이 사업은 공공 의료시설 확충을 통해 지역 주민, 나아가 방글라데시 국민들의 의료접근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진행되고 있다.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함양된 운영, 관리 능력을 기반으로 한 공공의료서비스 거점병원으로의 역할을 재정립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증질환, 만성질환과 응급의료에 대한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보건의료분야 지표의 개선을 꾀하며, 외국으로 유출되는 환자를 국내로 전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 첨단 의료장비와 선진 의료기술의 전수를 통해 의료인력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BSMMU가 방글라데시 전문의료인력을 양성하는 기관인 만큼 방글라데시 전역의 전문의료인력 양성 기능의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선진의료기술과 첨단 연구 장비의 제공을 통한 연구기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근거중심 의학 도입이라는 방글라데시 정부의 목표달성에 기여해 궁극적으로 방글라데시의 공공의료기능 강화와 더불어 국가보건의료 수준의 전반적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