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 참여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GS건설이 부산시가 추진 중인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 참여를 공식화했다. 이로써 4차 산업혁명 기술이자 미래형 청정 수산물 생산기술로 주목받는 스마트양식 사업으로 포트롤리오를 확대한다.

GS건설은 10일 부산시와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산시청에서 이날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과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GS건설은 부산 기장군 부경대학교 수산과학연구소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부지에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를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할 예정이다.

스마트양식은 정보통신(ICT)과 빅테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미래형 양식산업으로 수처리기술이 핵심이다. 육상에 지어지고 폐쇄순환식 구조여서 해수를 정화해 양식에 최적화된 물을 제공하고, 양식장에서 나오는 오폐수를 처리하는 것이 관건이다. 또 양식수조 내부에서도 청정한 양식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청소 등의 작업에 환경기술과 ICT 기술이 적용된다.

GS건설측은 세계적 수준의 수처리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활용한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사업에 참여하게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GS건설은 100% 자회사인 세계적인 해수담수화 업체인 GS이니마의 수처리기술을 보유, 바이오 폐수의 처리에 관한 핵심기술 관련 ICT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GS건설 허윤홍 사장은 “순환여과시스템과 ICT 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환경적 영향으로부터 안전하고 깨끗한 수산물을 보급할 수 있는 스마트양식 산업의 성장기반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