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물’ 공급·‘오염된 물’ 신속 배출, ‘건강지킴이’

위생기구·급수·급탕·오배수·통기설비.
위생기구·급수·급탕·오배수·통기설비.

인체를 구성하는 요소 중 물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듯이 물은 인간 생활 속에서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모여 살면서, 위생적인 물의 공급과 배수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곳에서는 콜레라와 같은 전염성 질병이 발생해 많은 사망자와 환자가 생겼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건물에 급·배수 위생설비가 갖추어지게 됐다.

하지만 현재도 세계의 약 26억명이 제대로 된 위생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어 15초마다 어린아이 한 명이 설사병으로 죽고 있으며, 그 원인의 90퍼센트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 때문이다. 그만큼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위생설비가 중요하다 할 수 있다.     

◇ 급수 설비
급수설비는 주택, 사무소, 호텔, 공장 등 물을 필요로 하는 공간에 물을 사람이 사용하기에 적정한 압력과 유량으로 공급하는 설비시스템을 말한다.

급수설비에서 공급하는 물의 수원은 지하수, 하천수, 호수 또는 우수가 있지만, 일반 건물에서는 상수도 수와 지하수를 급수원으로 하고 있다. 

급수설비와 관련된 각종 탱크류, 펌프, 배관 급수 밸브로부터 유해물질이 용출되지 않아야하기 때문에 배관에서 크로스 커넥션 금지하고, 배관이나 급수밸브의 토수구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위생시설 미비로 설사병으로 15초 당 1명 사망
수도법·수질기준 검사 규칙 등 요건 충족시켜야

사람이 먹는 물을 공급하는 곳은 ‘수도법’, ‘먹는 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 등에 따른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세면기, 변기, 싱크와 같은 위생기구에서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충분한 수량과 적절한 수압으로 물 공급을 해야 하며 음용수 계통은 특히 급수의 오염이 없어야 한다.  
  
◇ 급탕 설비
온수를 언제라도 필요한 곳에서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이 급탕설비다. 배관방식에 따라 단관식과 밸브를 열면 뜨거운 물을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복관식이 있다.  

급탕용 온수는 우리의 몸 속으로 들어가거나 우리의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이므로 위생적이고 안전해야 한다.  

최근에는 레지오넬라증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감염의 원인이 되는 건물의 급수, 급탕 등 수계시설 관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물에는 용존산소, 용해 염류를 비롯해 각종 불순물이 포함돼 있으며, 이것들은 온도가 올라가면 배관자재를 부식시키기도 하고, 또 화학 작용에 의해 화합물로 변해 배관에 부착됨으로써 배관을 막기도 한다. 따라서 급탕설비는 급수설비보다 유지관리에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오배수 설비 
물은 처음 사용할 때는 깨끗한 상태이지만 사용된 후에는 오염돼 더러운 물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위생을 위해 신속하게 건물 밖으로 배출시킬 필요가 있다.  

배수는 생활배수와 특수배수로 구분할 수 있으며, 생활배수는 일상생활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대·소변기로부터 발생하는 배수 등 인간의 분뇨를 포함하는 오수와 세면실, 주방, 욕실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잡배수로 분류한다.

배수의 방식에는 오수와 잡배수를 하나의 계통으로 배출하는 합류식과 별도의 계통으로 배출하는 분류식 방식으로 구분된다.

◇ 통기 설비
배수관 내부의 기압을 대기압과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 장치가 통기설비다. 

배관 내에 물이 항상 가득 차 있는 급수관이나 급탕관과 달리, 배수관은 평상 시에는 공기만 있다가 급수나 급탕 사용 시 간헐적으로 물을 배출하게 된다.

이때 물과 공기의 불규칙적인 흐름으로 인해 배관 내에는 정압 또는 부압의 압력변동을 일으키며 공기를 밀어내게 된다.  그로 인해 배관 내 기압의 변동이 발생한다.  

배관 내 기압의 변동이 발생하면 봉수가 파괴돼 악취가 나거나 벌레가 들어오게 된다.  

배수의 흐름도 원활하지 않게 돼 경우에 따라 배수의 불량이나 역류로 인해 위생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WHO에서 보고한 최신 기술 브리핑에 따르면, 봉수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점검해 바닥과 기타 위생기구의 배수구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03년부터 2004년까지 유행한 사스 발생 기간 동안 홍콩의 한 아파트에서 오·배수 개방형 배관을 통한 감염경로로 의심되는 사례가 있었고,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확인자 가운데 중국의 아파트 단지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 위생기구
위생기구란 물을 공급하기 위해 액체 혹은 세정해야 할 오물을 받아들이거나 그것을 배출하기 위해 설치하는 급수기구, 물받이 용기, 배수기구와 그 부속품을 말한다.  

급수·급탕설비용 배관의 끝부분에 있는 수도꼭지, 배수설비용 배관의 첫 부분에 부착돼 있는 바닥 배수구, 물을 모아두는 역할을 하는 세면기와 욕조, 각종 대·소변기 등을 총칭하는 설비다.

주로 건물의 화장실이나 주방 등에서 사용자가 쉽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에 해당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감염방지 위해 급수·급탕 등 수계시설 관리 중요
WHO, 원활한 봉수 유지 위한 정기적 점검 제안

위생기구는 다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각각의 사용성과 제작성을 고려해 만들어진다.  

위생기구의 기능은 청결이 유지되도록 흡수, 흡습이 없고 청소가 용이하도록 표면이 매끄러워야 하며, 녹 발생이나 마모 등이 일어나지 않고 쉽게 파손되지 않아야 한다.  

음용수용으로 음료에 접하는 재질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용출되지 않아야 하며, 제작과 설치가 용이하고, 접속부위의 고정이 튼튼해야 한다.  

위생기구의 구조는 배수가 급수·급탕계통으로 역류하는 것과 같은 오염이 이루어지지 않아야 한다. 

건물에 설치할 적절한 위생기구 수는 건물 거주자가 사용상의 불편함이 없도록 건물의 용도와 재실 인원수를 고려해 설치한다. 

대림대 건축설비소방공학과 오병길 교수 
정리=안광훈 기자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