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독일 프랑스 등 건설물량 급증할것” 기대감 솔솔 

직접 진출보다 현지 유력기업과 PPP·인수합병 필요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유럽 각국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이후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단행하기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주요 국가들이 시설 투자와 개발에 나설 경우  건설물량이 크게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한국 해외건설업계도 유럽 건설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이 등장했다. 

해외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 조짐을 보이면서 유럽 각국 정부가 속속 봉쇄 조치를 완화하고 경제활동을 재개하기 위한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경제 마비뿐 아니라 실업자 양산, 기업 도산 등의 부작용이 커짐에 따라 경기부양의 필요성이 커진 결과다. 

지난 4월에 발표된 아이에이치에스마킷(IHS Markit)에 따르면, 올해 유럽 건설시장은 코로나 영향으로 4.3%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올 상반기 봉쇄(lock down)조치가 내려진 서유럽 전역에서의 건설 생산액은 급락이 확실시되고 있다. 각국 정부가 모든 비필수사업과 공공장소에 폐쇄 명령을 내린 결과다.

폐쇄조치로 경제가 타격을 받자 유럽에서는 건설 인프라 투자 확대 방안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먼저 독일 정부는 부정적인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오는 2021부터 2024년까지 4년간 철도, 주택건설 등 인프라 기반시설에 매년 31억 유로(약 33억 달러) 상당의 공공투자를 추가로 단행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동유럽 건설시장은 서유럽보다 나은 편이다. 지난 3월 글로벌데이터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건설성장률은 전년 대비 1.4%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다만 올 상반기까지 코로나를 통제했다는 전제로 발표한 예측치다.

체코는 지난 4월 봉쇄 조치를 일부 완화했지만 상업이나 주택건설사업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체코 정부는 2억5000만 달러를 늘린 예산을 배정, 관련 인프라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해외건설업계 관계자는 “유럽시장 규모는 2조6000억 달러로 아시아 다음으로 큰 건설시장”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한국 해외건설업체가 기회를 잡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유럽으로의 직접 진출보다 현지 유력 기업과 협력해 민관협력사업(PPP)에 공동으로 참여하거나, 인수합병(M&A)과 현지법인 설립을 통한 해외진출 전략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럽건설연합회(FIEC)는 EU에 코로나19를 ‘불가항력’ 사안으로 적용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했다. 추가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건설사들이 현장을 폐쇄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