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출 지원예산 335억원으로 확대…중소·중견기업 수출 활성화 지원도

최남호 2차관 주재로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원전설비 수출 유망 프로젝트 점검회의 모습(사진=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2차관 주재로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원전설비 수출 유망 프로젝트 점검회의 모습(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2027년 원전설비 10조원 수출 달성을 목표로 원전 설비개선 수주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최남호 2차관 주재로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원전설비 수출 유망 프로젝트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 산업부는 최근 신규원전 건설과 계속운전 확대로 원전설비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신규원전 일괄수주뿐만 아니라 원전설비 수출이 블루오션이라는 인식하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신설해 지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올해 5조원, 2027년 10조원 원전설비 10조원 수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힘을 쏟기로 했다. 먼저 사업 규모가 크고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원전 설비개선, 발전기 교체 등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또 원전수출 지원 예산을 작년 69억원, 올해에는 335억원으로 대폭 확대했으며, 원전수출 첫걸음 프로그램을 신설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돕는다. 특히 올해에는 기존 13개사에서 30개사까지 지원 기업 수를 늘리기로 했다.

최남호 2차관은 “정부의 원전정책 정상화와 강력한 원전수출 의지가 원전설비 4조원 수출 달성의 원동력이 됐다”며 “2027년 10조원 수출목표 달성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