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건설업-금융업과 간담회 개최
이복현 "건설업 금융부담 완화 노력"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넨싱(PF) 현장마다 고금리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금융사들이 책정한 금리가 적정한지 여부를 살피기로 했다. 금리 상승으로 건설업계가 지속적인 어려움을 호소한데 따른 정부 차원의 중재인 셈이다.

금융감독원은 21일 서울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이복현 금감원장 주재로 부동산 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간담회<사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건설업계와 금융권, 유관 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복현 금감원장은 “PF 금리와 수수료가 공정과 상식 차원에서 합리적으로 부과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건설업계의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의 발언의 배경에는 최근 PF 사업장의 대출금리를 두고 건설사와 금융사간 갈등이 깊어지고, 금융부담 증가에 따른 건설현장의 정상화가 차질을 빚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이 자리에서 건설업계는 정상화 추진 사업장에 대해 PF 금리 및 수수료를 과도하게 높게 요구하는 사례를 개선해달라고 금감원 측에 호소했다.

이에 이 원장은 “PF 사업장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서는 건설업계와 금융권이 서로의 애로사항을 이해하고, 무엇을 함께 할지 기탄없이 논의하는 게 중요하다”며 “금융권에는 부실 사업장의 매수 기반 확충을 위해 금융권 정상화 지원 펀드 조성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러한 지적에 금융업계는 경·공매 등 다양한 방식의 재구조화 사례를 적극 발굴·추진하겠다며, 정상 PF 사업장에 대해 금융 공급을 이어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