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분양 원가공개 주택의 장점(자료=SH공사).
후분양 원가공개 주택의 장점(자료=SH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정부가 조속히 분양가 산정제도를 마련해 시민을 위한 후분양제를 확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H공사는 수분양자에게 정확한 정보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는 후분양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는 시급히 후분양 주택의 분양가 산정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17일 밝혔다.

선분양의 경우 분양가 산정 시 단위면적을 기준으로 ‘추정공사비’를 산출해 분양가를 결정한다. 이에 따라 투명성과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SH공사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양가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정률 90% 시점에서 입주자를 선정하는 후분양제를 시행해왔다. 후분양 주택은 투입 원가 분석이 가능해 실제 투입한 공사비를 기준으로 분양가격을 선정할 수 있어 부실시공이나 자재비용 급등 등에 따른 다양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이와 관련 SH공사는 투명하게 검증된 내역서를 바탕으로 분양원가를 공개한 공공분양주택의 경우 분양가를 지방자치단체장이 결정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후분양과 분양원가 공개는 서울시민에게 고품질, 고성능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책 방향”이라며 “백년 이상 사용가능한 건축물을 구현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개선 등을 지속해서 요청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