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진압 시간 기존 8시간에서 20분으로 획기적 단축

자동차 하부로 들어가는 화재진압 시스템.
자동차 하부로 들어가는 화재진압 시스템.

건축물에서의 전기차 화재진압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화재진압 시스템(EV-DL)이 개발돼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DL이앤씨는 최신 기술을 활용해 전기차의 화재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탱크테크와 함께 ‘드릴 관통 전기차 화재 진압 시스템’의 기술시연회를 지난 14일 부산의 e편한세상 송도 더퍼스트비치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 시스템은 전기차의 사용 증가와 관련된 화재 발생률 상승 및 소방법령의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 전기차의 특수성으로 인해 기존의 소화 방식이 효과적이지 않았고, 전용의 소화설비 시스템이 필요했다. 이번에 DL이앤씨 현장에 적용한 탱크

하부에서 드릴링을 시작하는 모습.
하부에서 드릴링을 시작하는 모습.

테크의 ‘드릴 관통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이 시스템은 건축물에 적용 가능한 제품 설계와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진압이 가능한 중앙관제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 탱크테크가 개발한 화재 진압용 ‘EV Drill Lance’는 차량 하부에서 작동하며, 배터리 셀을 천공해 소화활동을 시작한다.

방재시험연구원의 2차례 전기자동차 실물차량 화재시험 결과, 리튬이온(NCM),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셀 모두 유의미한 화재진압 성과를 얻었다. 배터리팩은 2분 이내에 천공됐으며, 배터리케이스 내부 화재 진압은 20분만에 이뤄졌다.

천공 후 화재 진압 시연 모습.
천공 후 화재 진압 시연 모습.

전기차 소화설비의 성능과 시공성을 검증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해 국내외 공동주택 및 일반 건축물, 관공서 등을 중심으로 판매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화재 대응 시간을 단축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기술의 도입으로 건축물의 안전성과 화재 대응 능력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