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17일 시청에서 지은 지 115년 된 경부선 철도 부산 도심 구간을 지하화하고 폐쇄된 선로 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찾기 위한 '경부선 철도 지하화 등 시설 효율화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용역은 크게 경부선 철도 지하화 등 시설 효율화 방안 제시와 철도시설 유휴부지 활용, 주변 지역 도시재생 종합계획 수립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지하화는 기존 경부선 철도 구포∼사상∼부산진역(16.5㎞) 구간 선로 폐쇄와 대체 지하화 노선 구상, 80만㎡ 규모 가야 차량기지 이전, 고속철도(KTX) 부전역 신설과 부전복합환승센터 실행 방안 등이 핵심이다.

부산진역과 부전역, 사상역, 구포역 일원 개발 계획과 부산 철도차량정비단 이전 등도 용역에 포함됐다.

도시재생 종합계획은 마스터플랜 수준으로 진행된다.

지상 구간 철도 선로 폐쇄로 남은 선로 터(47만여㎡) 활용 방안을 찾고 선로 주변 지역을 재생하거나 개발하는 계획을 세우는 게 주요 과제다.   

용역비는 35억원으로 전액 국비이며 한국교통연구원을 포함해 5개 업체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내년 6월까지 진행된다.

부산시는 1조3000억원으로 추정되는 사업비 절반인 6500억원 이상을 국비로 지원받겠다는 계획이나 실현 여부는 불투명하다.

시는 내년 예비타당성 조사, 2022년 기본계획·기본설계, 2023년 실시설계를 거쳐 2024년 착공할 예정이며 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되면 2028년 경부선 선로 지하화 사업은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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