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산업 도약·인재육성 청사진 마련에 최선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은 2024년 개원10주년을 맞이합니다. 신년사를 빌어 그동안 기계설비산업의 대표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모든 주체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갑진년에는 승천하는 청룡처럼 우리나라 기계설비산업이 도약할 수 있도록 연구원은 모든 역량을 모아 뜀틀의 발판 역할을 하고자합니다.

먼저, 연구원은 작년 기계설비의 날에 선포한 ‘기계설비 탄소중립 선언’을 이행하는데 앞장서고자 합니다. 인류 공통의 관심사이자 국정과제인 탄소중립을 구현함에 있어서 기계설비산업의 기여를 조명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소규모 취약시설 기계설비 성능개선 사업과 같은 정책 제안이 그 일례입니다.

둘째, 기계설비법과 관련 제도의 정비를 위한 지원을 계속할 것입니다. 기계설비법이 일부 개정됨에 따라 그 후속 조치가 시급합니다. 법제정부터 지금까지 시행을 뒷받침해온 연구원의 경험을 살려 적시에 바뀐 제도와 정책이 정착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아울러 이러한 제도와 정책에 회원사가 대응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입니다.

셋째, 기계설비산업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려 합니다. 미국과 EU를 비롯한 건물 탈탄소화 선발국의 정책과 사업을 면밀히 검토하여 기계설비 성능개선에 초점을 맞춘 한국형 건물성능표준의 시행을 제안하려 합니다. 건물성능표준이 채택된다면 기계설비의 개보수공사 대폭 증가는 물론 현재 시행 중인 유지관리자 선임 및 성능점검의 활성화도 이루어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계설비산업에 유능한 기술인력이 유입되고 이들의 reskilling과 upskilling을 체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기계설비산업의 모든 가치사슬에 걸쳐 기술인력이 직업적 매력을 느낄 수 있기 위해서는 기술융합과 디지털화를 포함하여 산업의 구조조정이 필요합니다.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기계설비산업의 통합 교육기관을 구체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계설비산업의 파괴적 혁신을 구상해나가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