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지 과장
(갑을장유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물질과 음식이 풍족해지면서 우리 아이들 세대는 어른들의 세대에 비해 평균 성장 속도나 정도가 커졌습니다.

다음은 우리 아이의 전반적인 성장에 대해 부모님이라면 가질 수 있는 일반적인 질문에 대해 Q&A형식으로 풀어봤습니다.

Q1. 우리 아이는 키가 또래보다 작아서 걱정입니다. 어떤 검사가 필요할까요?
A. 저신장은 신장이 3백분위수 이하나 1년에 4cm이하로 자라는 경우 생각할 수 있으면 이런 경우 성장 전문 병원을 방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과거 성장 기록, 가족력, 성장 호르몬 혈액 검사와 골 연령 방사선검사가 필요합니다. 그것으로 최종 예측 신장을 측정하고 병적 저신장으로 의심되는 경우 원인이 되는 골격계 질환, 염색체 질환, 내분비 질환 등을 진단하기 위해 정밀한 호르몬 검사나 MRI, CT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2. 성장판이 닫히면 이후로는 안 크나요?
A. 성장판은 손목뼈 등의 끝부분을 방사선 검사로 확인해서 알 수 있으며 사춘기가 되면 성장판이 닫히는데 성장판이 완전히 닫힌 이후에는 성장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나이는 일반적으로 여아는 만 14-15세, 남아는 만 16-17세입니다. 여아는 초경이후 만 2년 정도 지나면 성장이 끝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Q3. 우리 아이는 성장 호르몬 주사를 고려하고 있는데 언제부터가 적당할까요?
A. 보통 만 5세 전에 치료를 하는 경우 최종 키가 더 커질 수 있어 빠르게 진단이나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기간은 성장이 끝날 때까지로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뼈 나이가 여아는 14~16세, 남아는 16~17세에 이를 때까지 또는 평균 성장 속도가 1년에 2~3cm 이하가 될 때까지 지속할 수 있습니다.

Q4. 성장 호르몬 주사는 보험이 되나요?
A. 성장 호르몬이 의료 보험이 되는 치료 적응증에는 성장 호르몬 결핍성 저신장증 소아, 터너 증후군, 만성 신부전증으로 초래된 성장장애, 프라더-윌리 증후군, 부당경량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적응증이 되더라도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성장호르몬 치료에 다소 높은 비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이 부모님들이 성장 호르몬 치료를 고민하게 되는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는데 그것은 각자의 상황과 효용성을 판단해서 의료진과 상의 후 결정해야 합니다.

Q5. 성장 호르몬 주사의 부작용은 없나요?
A. 성장호르몬 치료는 비교적 안전한 편입니다. 소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는 발진, 가려움, 주사 부위 발적 등이 있고 간수치 증가, 당뇨, 관절통, 소화관 장애등이 있으나 흔하게 생기지는 않습니다.

Q6. 성장에 도움 될 만한 운동이나 음식은 뭐가 있나요?
A. 실제로 대부분의 운동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특정 운동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입증된 것은 없습니다. 다만 공중 페달 밟기 운동나 다리 마사지등이 성장판에 자극을 줄 수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으로는 단백질이나 칼슘이 많은 유제품이 좋고 단 음료나 지방 음식은 성장호르몬을 감소시킬 수 있어 적당량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