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 일상이 됐다. 초연결,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다양한 기술이 있지만 핵심은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연동이다. 실제로 이미 미세먼지 저감 시설은 인공지능과 만나 스스로 가동하고, 사물인터넷과 결합한 열수송배관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이처럼 속속 '4차 산업혁명'을 실현하는 도구가 되고 있다. 특히 건설산업도 생산성 향상, 안전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 모듈화공법도 그 연장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자가 만난 건설업 종사자는 ‘2차 산업혁명(대량생산)도 실현 못했는데 4차 산업혁명이 가당키나 할까?’라며 기술 혁신에 회의적 시각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단편적인 모습만 바라본 점이 안타까웠다. 

과거 2차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시작됐다. 반면 실질적인 기술 발전은 독일에서 더 많이 이뤄졌다. 당시 독일은 영국보다 후진국이었던 탓에 모방 경제를 표방하며 성장하는 전략을 취하던 나라였다.

특히 영국이 과거 전통적인 기술에 대한 자존심(?)으로 신기술 사용에 주저할 때  독일은 과감하고도 적극적으로 신기술을 채택했다. 기업 구조가 집약된 독일시장 특성의 영향으로 신기술은 더욱 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었다. 과거에서 한 차례 학습했던 효과 덕분인지, 독일은 4차 산업혁명에서도 멀찌감치 앞서가고 있다.  

이는 기술 선진국을 표방하는 한국 건설산업, 나아가 전체 산업 영역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기술 과도기인 요즘, 혁신 기술을 적극 사용하는 것이 기술선진국으로 진입하게 만들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금까지 축적한 전통적인 건설기술과 결합한다면 세계시장에서의 한국 건설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 분명하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4차 산업혁명’의 발전도 헛구호, 영원한 후발주자에 그칠 가능성마저도 배제할 수 없다. 

건설업계가 오로지 건설산업 생산체계 개편에 몰두해 있지만, 실질적인 혁신은 4차 산업혁명에 얼마만큼 대응하고 수용하는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기계설비산업이 적극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다면 건설산업의 핵심 영역으로의 지위를 확고히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간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쾌적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기업들의 기술연구만으로는 한계가 따른다. 따라서 관련 연구개발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기 위한 투자를 단행하고, 육성 정책을 더욱 세심하게 수립해 발전을 이끌 토대를 만들어 줘야 할 때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