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상 탱크 밸브상태·저수위 여부 수시 확인 필요

GHP 특성상 냉방 시 엔진 열로 인해 신속한 발열처리 필요
냉각탑 공급수량 체크 가능한 급수 미터기 설치로 정량체크

하자내용

물 없는 냉동창고 제상수용 물탱크.
물 없는 냉동창고 제상수용 물탱크.

냉동창고 유니트쿨러 제상수를 저장하는 물탱크에 화재가 발생했다. 저온의 제상수를 상온으로 재생하기 위한 전기 코일 히터가 원인이었다.

◇ 원인 및 문제점

서리는 냉동창고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서리가 많으면 열전도율이 저하하며, 냉동기 성적계수에도 영향을 준다. 또한 냉동기 습압축으로 인한 압축기 파손의 원인이 된다.

많은 제상방법이 있으나 그 중 살수 제상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제상수는 유니트쿨러의 코일과 접촉해 서리를 흡수함으로써 저온 상태로 제상 탱크에 저장되며, 이러한 저온의 제상수를 연속적으로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상 탱크 내 전기 코일 히터에 의한 히팅이 필수적이지만 관리는 잘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

24시간 작동하는 냉동장치이므로 제상탱크에 제상수는 항상 채워져 있어야 하나, 인위적인 밸브 폐쇄 혹은 탱크 물청소 등의 사유로 제상수 없이 냉동장치가 가동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 경우 전기 코일 히터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다.

◇ 대책 및 해결방안

제상 탱크는 항시 화재에 위험이 있다는 것을 고려해서 지속적인 감시가 필요하다. 특히 밸브의 폐쇄나 물탱크 상태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제상 탱크실을 물탱크실로 계획해 소방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지 않으므로 초기 화재 진압이 불가하다. 법적인 의무가 없어도 자발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제상 탱크 내부에 저수위 경보 장치를 설치해 제상수 없이 가동 시 반드시 방재실에 경보하도록 자동제어를 구성해야 한다.

하자내용

GHP(Gas engine driven Heat Pump) 실외기가 매층 설치된 오피스 건물에서 여름철 냉방 시 상층부의 장비가 정지 및 오작동이 발생해 해당층의 직원들이 민원을 제기했다.

◇ 원인 및 문제점

GHP 특성상 냉방 시 엔진열로 인해 실외기 측에 고온의 열이 발생해 신속한 발열 처리가 필요하다. 실외기를 각 층별 동일한 위치에 매 층마다 설치 시 GHP의 발열이 최상층부에 집중돼 장비 운전 도중 정지 및 오작동이 일어날 수 있다.

◇ 대책 및 해결방안

GHP 실외기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실외기 풍속을 선정, 그에 맞는 제품을 선정한다. 선정 시 건물 높이를 고려해 외부 풍압보다 충분히 높게 한다. 인근 전열교환 환기유니트의 배기를 실외기실에 연결해 오피스 실내 냉각된 공기를 공급, 실외기 온도를 낮춘다. GHP 실외기 루버의 개구율을 최대로 선정하고, 엔진 열을 수냉식 냉각탑으로 별도 방출하거나 급탕 생산 등의 용도로 이용한다.

하자내용

오피스, 오피스텔, 상가로 구성된 복합 건축물에서 각 용도별 입주자 입주자들이 냉각탑의 비산수에 대한 수도 사용량 구분을 요구했다.

◇ 원인 및 문제점

복합 건축물의 경우 각 용도별로 비용을 다르게 부과하므로 수도 미터기를 각각 별도로 설치했다. 냉각탑 공급수량을 고려하지 않고 위생용도의 급수량 비율대로 물 사용량을 부과하여 냉방을 사용하지 않는 입주자에게 불리하게 요금이 부가돼 민원이 발생됐다.

◇ 대책 및 해결방안

냉각탑 공급수량을 체크할 수 있는 급수 미터기를 설치해 냉각탑 비산수에 대한 명확한 사용량을 계량하여 위생용도의 급수량과 구분하고, 각 용도별 냉방 사용량에 대한 냉각탑 비산수량을 계산해 민원처리를 했다.

하자내용

오피스 건물 증축으로 인한 비상발전기 추가 설치시 건물 외형상 발전기 냉각용 DA를 외부에 노출하기 불가한 상황이 발생했다.

◇ 원인 및 문제점

공랭식 비상발전기의 경우 환기용 DA가 4개소가 필요하며, 비상발전기 추가 설치시 신규 장소에 DA 생성으로 인한 매연 및 소음 발생으로 인근 거주자의 민원이 발생했다.

◇ 대책 및 해결방안

수냉식 비상발전기를 적용하고 발전기실 내 확보된 공간을 이용해 별도의 냉각수 물탱크를 설치하여 냉각시킨다. 비상발전기 가동시간은 냉각할 수 있는 물탱크로 항시 스탠바이하고, 물탱크 급수는 상수도를 이용하면 유지 관리비용이 상승하므로, 영구배수나 공조기 배수를 이용할 수 있다.

정리=장정흡 기자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