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봉철 체육학박사·한국골프학회 부회장
이봉철 체육학박사·한국골프학회 부회장

타인의 선한 의도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보이스 피싱이나 메신저 피싱 등 피싱은 다양한 형태로 악의적으로 사칭되면서 피해를 주고 있다.

어느 나라에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모두 안정된 시대는 없다.

우리나라는 압축성장으로 OECD 경제대국으로 올라 섰음에도 불구하고 빈부격차로 인한 상대적 발탁감은 OECD 평균 청소년 자살율의 2배가 넘는 불명예를 가지고 있다.

미래가 더 암담한 이유는 자살 의도의 확산이다. 자살은 우울증으로 이어져 살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사회 곳곳에서 정상적인 생산활동이 아닌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범죄를 저지르는 악한 의지가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다.

양극화의 충격은 압축성장한 경제전반에 선순환 과제를 던져주면서 대중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골프산업은 공정한 사회와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동체적 가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변화하는 불안정한 사회에서의 경영은 인생경영과 비슷하고 골프게임과 비슷하다.

골프 라운드는 이러한 불안정한 의식을 바로잡고 인위적으로 물리적 환경을 만들어가기 때문이다.

라운드의 파트너십은 인식 자체에만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의지라는 측면을 함께 올바른 파트너십을 향유하게 한다.

라운드의 파트너십은 바르고 정직하게 살기를 희구하는 선한 의지라면, 피싱은 선한 의지를 사랑하지 않는 악한 의지이다.

의지는 이성과 욕망 사이에 위치한다. 의지는 환경적 영향을 받고 생각한 것과 반대로 행동을 하거나 결정하는 경우가 있다. 의지가 나약한 사람이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의지는 행위자가 어떤 행동을 위해 움직이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욕망을 구현시키는 능력이기도 하다고 하였다.

의지는 하고자 하는 욕구를 위해 행동하게 만드는 원동력이고, 행위자의 의도가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실천영역이다.

선한 의도를 전달하려면 설득의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설득은 신념, 태도, 의도, 동기, 행동에 끼치는 사회적 영향이다. 이것은 사고와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한 조종의 형태이다.

설득의 원칙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고 원하는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필드에서도 설득의 기술이 필요하다.

로버트 치알디니는 설득의 기술을 일관성, 상호성, 사회적 증거, 권위, 호감, 희귀성으로 통합시켰다.

라운드에서 예기치 않게 멀리건을 받고 나면 나 역시 상대방에게 멀리건을 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골퍼에게 프리샷 루틴은 매우 중요하다. 일관된 샷을 위해서는 스윙의 준비를 일정하게 늘 하던 방식으로 루틴화하여야 한다.

필드에서는 싱글골퍼의 말을 더 신뢰하게 된다.

비기너 말보다는 고수의 말을 더 신뢰한다. 희귀하면 희귀할수록 가치는 올라간다. 한정판매상품으로 구입한 퍼터로 3퍼팅을 하지 않는다.

한정상품은 일반 상품과 다름을 느끼게 해 구매욕을 불러 일으킨다. 느린 생각을 통해 동반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선한 의도를 전달하자. 설득의 기술이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