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오전 11시 경남 창원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원전기업신속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 박완수 경남지사, 홍남표 창원시장과 원전 기업·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관련 기업 및 기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신속지원센터는 정부-기관-업계가 상시 소통할 수 있는 일원화된 창구로 원전생태계가 신속히 회복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산업부, 경상남도, 창원시 및 관련 기관이 긴밀히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속지원센터는 각 지역 원전 지원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업계 애로·건의 사항 해소 △기업의 지원요청 대응 △ 원전업계 지원현황 파악 등을 통해 다방면에 걸친 맞춤형 원스톱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원전 관련 금융, 수출·수주, 판로, 기술·실증 분야의 기관과 기업이 원전 업체 지원을 위해 구성한 '원전기업 얼라이언스'와 긴밀히 연계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새 정부는 원전 활용 확대와 생태계 복원을 추진한 결과 최근 이집트 엘다바 건설 프로젝트로 성과를 보였다”며 “탈원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자재업체에게 일감창출의 단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