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량·압력조절·흐름단속·방향전환 기능 수행

밸브.
밸브.

냉난방 열원설비의 배관에 사용되는 밸브는 유체의 유량조절, 흐름 단속, 방향 전환, 압력 등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장치다.

그 기능에 따라 정지밸브와 조정밸브로 나눠지는데, 정지밸브에는 게이트밸브, 글로브밸브, 앵글밸브, 체크밸브, 볼밸브, 버터플라이밸브 등이 있으며, 조정밸브에는 감압밸브, 안전밸브, 전자밸브, 전동밸브, 에어벤트밸브, 정유량조절밸브, 차압유량조절밸브, 온도조절밸브 등이 있다.

게이트밸브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밸브로, 유체의 흐름을 열고 닫는 대표적인 밸브다. 일반적으로 완전히 열거나 닫은 상태로 사용되며, 유량조절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완전히 열린 상태에서의 저항계수는 밸브류 중에서도 가장 낮은 편이다. 다만 완전히 열면 유동저항이 매우 적고, 구조상 밸브 내에 유체가 남지 않으며, 가격이 다소 비싸고 개폐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글로브밸브(스톱밸브)는 개폐속도와 내압성이 양호해 수도와 증기용으로 널리 사용되며, 특히 유량조절용도로 사용된다. 하지만 유체가 하부에서 상부로 꺾이어 흐름과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마찰저항이 크다. 따라서 유량조절에는 적합하지만 유체의 에너지 손실이 크다는 것이 단점이다.

압력을 조정해 필요한 일정량의 유체압력을 제공하도록 하는 감압밸브는 적정수준의 토수량을 유지함에 있어 압력의 마찰로 인한 배관 침식이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특히 압력에 의한 충격으로 인해 배관장비나 설비류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도 있다. 감압밸브의 구조적인 특성 상 감압변이 설치 전에 스트레이너를 설치하는 것이 고장을 방지할 수 있는 길이다.

전동밸브는 전동기에 연결되는 기구와 밸브 본체를 조립한 것으로, 부하에 따른 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밸브다. 밸브의 여닫음 조절이 가능해 유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2방 밸브와 3방 밸브가 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