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종합의료시설 도시계획 지원방안’ 발표…음압·중환자 병상 증가 기대

경기도 인재개발원에 설치된 이동형 음압병동.
경기도 인재개발원에 설치된 이동형 음압병동.

서울시가 감염병 전담병상 등 공공 필수 의료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종합의료시설의 용적률을 120%까지 완화해 주기로 했다.

서울시는 14일 이같은 내용의 ‘종합의료시설 도시계획 지원방안’을 수립해 발표했다.

지원방안에서는 종합병원이나 300병상‧7개 진료과목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 등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되는 종합의료시설에 도시계획조례 용적률을 120%까지 완화해 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완화된 용적률의 절반은 음압병상 등 감염병 관리시설이나 응급의료시설, 중환자실 등 사회적으로 부족한 의료시설을 설치하도록 했다. 나머지 절반에는 병원이 필요로 하는 공간이나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편의시설, 연구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중증 환자가 급증해 서울시민이 병상을 찾아 경북, 충북 등 다른 시·도까지 가야 하는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이번 지원책을 마련했으며, 이를 반영한 도시계획조례 개정은 올 상반기 내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서울 시내 종합병원은 56곳으로, 이 가운데 21곳은 용적률이 부족해 감염병 관리시설 증축 등 의료시설을 확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용적률이 부족한 병원 21곳을 대상으로 이번 방안을 적용할 경우, 연면적 약 9만9000㎡에 해당하는 시설 확충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서울시 내 종합병원 지상층 평균 연면적을 약 4만1000㎡로 추산할 때 2배 이상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