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7월 실효성 평가 완료되면 교육청과 논의 예정”
도 교육청 “2년 남은 교육부 용역 전까지 검토 어려워”

[기계설비신문 이현경 기자] 정부의 학교 공기정화기 설치사업이 소음, 성능 등의 문제로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직접 나서 시범 설치사업을 진행하는 등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으나, 단기간 안에 확대 추진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 13일 본보 취재에 따르면, 경기도는 서호초등학교, 태봉초등학교, 범박초등학교, 산본초등학교, 감정초등학교 등 5개의 학교에 A업체의 다기능 공기정화장치를 3월 시범 설치했다. 

학교 내 공기정화기 설치사업의 주관부처가 교육부임을 감안하면, 경기도의 이번 사업은 다소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경기도 미세먼지대책과 담당자는 도가 직접 다기능 공기정화장치 시범사업에 발 벗고 나서게 된 계기에 대해 “지난 2019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세우고 실효성 있는 장치 개발하기 위해 전문기업, 대학, 도민 등을 대상으로 도민 공모를 진행했다”며 “이 공모에서 제안된 초등학교 다기능 공기정화장치 사업이 시범사업으로 선정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담당자는 “지난 3월 설치된 이 장치에 대해 6월까지 미세먼지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해 7월에는 공기정화 설치사업의 실효성 평가를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평가 결과에 따라 설치 확대 여부를 경기도 교육청과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경기도의 이러한 추진 의지에도 불구하고, 학교 내 공기조화기 설치사업의 주무기관인 경기도 교육청은 공기정화 설치 확대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것은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경기도 교육청 관계자는 “경기도가 교육청과 별개로 초등학교 다기능 공기정화 시범사업을 진행한 사실을 알고 있으며,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면서도, 사업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7월에 경기도 미세먼지과로부터 긍정적인 효과성 결과를 전달받아도 바로 도내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확대하기는 어렵다”고 답변했다. 

그 이유에 대해 “현재 교육부가 진행하고 있는 ‘공기정화장치 연구 용역 기간’ 5년 중 2년이 남아 있어, 현재 단계로선 관련 용역이 끝나기 전에 큰 예산을 필요로 하는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경기도 전체가 아닌 일부 지역에 대해 확대하는 방안은 도와 협력해 추진될 가능성도 있다”며 추가적인 시범사업 가능성에 여지를 남겼다.

한편 경기도 교육청의 경우 2년 전 초등학교에 기계식 환기설비를 설치하려 했으나, 소음과 미세먼지 저감 성능 개선 문제가 계속 지적돼 진행하지 못하고 설치사업이 중단된 바 있다. 도 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교육부의 연구용역 기간이 지난 후, 적합한 제품이 조달청에 등록되면 그때 다시 효율성을 검토해 학교 공기정화 설치사업을 본격적으로 재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