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조성
상태바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조성
  • 이현경 기자
  • 승인 2021.04.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설비신문 이현경 기자] 정부가 백지상태로서 장점을 지닌 조성단계의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스마트그린 요소를 종합구현하는 스마트그린 국가시범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7일 제3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추진전략’을 논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중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는 즉시 착수가 가능하고 사업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국가지정 산업단지(국가산업단지, 국가지정 도시첨단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새만금 산업단지를 포함해 총 2~3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국토부 제공]

또 국가 지정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해당 지자체의 제안을 받아 7월 중 사업지 1~2곳을 추가 선정한다. 추가 사업지는 탄소배출량 25% 이상 저감을 목표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의 확산 모델로서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사업모델의 경우 △에너지자립화 △인프라 및 기업활동의 디지털화 △지속가능한 친환경화라는 3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구현할 예정이다.

새만금 산업단지는 기본계획을 올해 11월까지 수립해 내년 상반기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하고 인프라를 구축해 23년 기업 입주시점부터 스마트·그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추가 1~2곳도 내년 중으로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