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6기 에너지위원회 출범…3월 중 활성화 대책 마련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22일 열린 에너지위원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22일 열린 에너지위원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정부가 3월까지 재생에너지, 집단에너지, 연료전지 등 소규모 발전시설(분산에너지)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제22차 에너지위원회에서 ‘분산에너지활성화 로드맵’ 수립방안에 대한 보고하고, 이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는 3월 중 ‘분산에너지 활성화 대책’을 발표해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높은 제주도를 중심으로 단기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또 △분산에너지 우대책 도입 △분산에너지 친환 전력시장제도 개선 △계통안정성 제고를 위한 인프라 확충 및 고도화 △지역주도의 분산에너지 시스템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 에너지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마련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는 재생에너지, 집단에너지, 연료전지 등 분산형 전원의 발전량 비중을 2040년까지 30%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종합적인 중장기 전략을 담게 될 로드맵은 정부의 분산에너지 확대 목표를 보다 체계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세부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정부는 로드맵이 수립되면,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도 검토해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이날 에너지위원회에서 올해 말까지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을 수립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를 위해 주요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논의하기 위한 워킹그룹을 올 상반기 중 산학연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혁신전략에서는 에너지 분야 중장기 비전을 제시하고, 공급‧계통‧수요‧산업‧제도 등 분야별 탄소감축 추진전략과 세부 정책과제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외에도 신한울 3‧4호기 공사계획인가기간 연장 배경에 대한 설명 등 원전 관련 주요현안에 대한 처리방안을 보고하는 시간도 있었다.

성윤모 장관은 “탄소중립은 분명히 도전적인 과제이지만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모든 경제 주체들의 능동적인 준비와 선제적 대응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기회로 활용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