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반 ‘건물 에너지관리 시스템(BEMS)’ 국가표준 제정
운영 전 주기에 걸쳐 데이터 관리체계 표준화…BEMS 보급 확산 가속화

[기계설비신문 장정흡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데이터를 통한 건물 에너지 소비의 체계적·최적 관리를 위해 ‘건물 에너지관리 시스템(이하 BEMS)’에 대한 국가표준(KS) 제정안을 확정해 지난 18일 고시했다고 밝혔다.

BEMS는 건물 내 주요 공간·설비에 부착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에너지사용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에너지소비 절감과 건물의 쾌적한 실내환경 유지에 활용하는 최첨단 ICT 시스템이다.

그간 정부는 대규모 공공건물(연면적 1만m² 이상)에 BEMS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BEMS 보급을 추진해왔으나, 에너지절감 효과에 대한 체계적 검증 방법 부재로 BEMS의 객관적인 도입효과 산정이 어려워 보급·확산에 애로가 있었다.

이와 같은 장애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정부는 관련 업계 공청회, 전문가 의견수렴과 기술심의회 등을 거쳐 BEMS에 대한 국가표준 제정안을 완성했다.

이번에 제정된 BEMS KS는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등 데이터 관리와 성과분석 체계를 운영 전 주기에 걸쳐 표준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주요 내용에 따르면 데이터 수집 단계에서 에너지소비에 영향을 주는 필수적인 데이터의 측정지점과 수집방식을 제시해 데이터 누락과 불필요한 수집을 방지함으로써 비용 효과성을 제고하고, 기기 간 정보호환이 가능하도록 해 데이터의 실시간 연동성을 강화한다.

또한 데이터 분석 단계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저장코드를 표준화하고, 데이터의 종류·단위·검증 등 분석정보의 관리방법을 규정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데이터 활용 단계에서 에너지절감량 효과 산정 기준·방법을 표준화해 체계적·객관적 성과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산업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번 BEMS 국가표준 제정은 우리의 에너지관리 기술력을 증빙해 국제표준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회이며, 2050년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전환의 확산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