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체 산재 사망자 중 건설현장 사망자가 절반 정도를 차지할 만큼 건설현장 안전문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에 지난달에는 문재인 대통령도 건설현장 추락사에 대해 후진국형 사고라며 획기적으로 줄여야 한다고 강조, 예산과 인력 등을 추가적으로 투입할 것을 주문했다.

건설현장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안전시설 미비, 개인 보호장비 미착용 등 안전수칙 미준수가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또 건설현장 추락사 중 75%가 중소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대규모 건설현장에 비해 안전관리가 소홀하고 안전설비 투자가 미흡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문제는 매번 대형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고질적인 문제해결이 아닌 후속 조치 마련에만 급급하다는 것이다. 사고 발생 후에 일부 후속 조치만 하고 나면 또 다시 이런 일이 반복된다.

매년 같은 일을 겪으면서도 건설현장의 사고건수와 재해자 수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가 종합대책을 내놔도 정작 현장에서는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이는 현장실무를 모르는 ‘탁상행정식 정책’과 안전에 대한 안일한 태도로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고질적인 문제가 결합돼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강력한 단속과 현장 근로자들이 스스로 확립하는 안전의식이 절실하다. 그동안 감독은 현지시정·계도정비·조사관찰 등의 계도 위주로 ‘수박 겉핥기식’으로 진행됐다. 이제는 안전사고를 막을 수 있는 현실적인 제도인 상시 관리·감독이 필요한 시점이다.

물론 감독자들이 365일 24시간 내내 현장을 감독을 할 순 없다. 건설현장 사고는 찰나의 순간으로 생명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현장 근로자들이 스스로 안전의식을 확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내 안전은 스스로 지켜야 한다. 너나 할 것 없이 스스로 안전관리 기준을 철저히 이행해 앞으로 건설현장 작업자가 사망했다는 안타까운 사연은 더 이상 들리지 않게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