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시작됐다. 지난 2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나온 지 9개월이 지났다.
코로나 초기,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과 국민들의 희생어린 방역 동참으로 ‘K-방역’이라 불리며 세계인의 부러움을 샀던 적도 있다.
9~10개월이 지난 지금, 또 다시 3차 대유행을 맞이하게 됐다.
코로나 진단, 추적, 격리 등에 대한 노하우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평가받지만, 확산 자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여전히 국민들의 방역 참여에만 기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참 안타까운 일이다.
코로나 사태가 전 국가적인, 아니 전 세계적인 재앙인 만큼 국민들의 적극적인 방역 참여는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정부는 이러한 국민들의 희생어린 참여가 빛을 발할 수 있도록 강구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국민들에게는 헌법이 보장한 많은 활동을 제한하고 희생을 요구하면서, 이 사태를 벗어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함에 있어서는 법과 절차를 따지며 시간을 보내고 있어서는 안 된다.   
국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한 데에는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이제 점점 국민들도 지쳐만 가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도대체 뭘 하고 있었던 거냐”는 불만 섞인 소리도 심심찮게 들려온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면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거라는 기대도 있지만, 또 다른 감염병이 발생하면 또 다시 이 일을 반복해야 하느냐는 푸념도 들린다.
국가를 위한 희생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 하지만 국가 운영을 책임지는 정부는 국민 희생이 최소화될 수 있는 일이라면 가장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새로운 감염병 발생을 막을 수 없다면, 최소한 어떤 조치가 감염병 확산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인 지 찾아 시행해야 한다.
이미 사회 각 분야에서 감염병 확산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안해 왔다.
기계설비업계가 제안한 ‘기계환기설비 고도화방안’ 역시 그러한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모든 제안이 정부 정책으로 반영될 순 없다. 하지만 이미 발생한 현상, 또 미래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현상들에 대한 방어책이 제안됐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패스트트랙’으로 확정, 시행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 
언제까지 국민들의 희생에만 기댈 것인가? 
호미로 막을 수 있는 일을 가래로 막아야 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다시한번 촉구해 본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