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력 거버넌스위원회 시민대표 불참으로 ‘무력화’
전남도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논의할 것, 조속히 복귀해야”
시민대표 “광주 쓰레기 문제 해결없이 협상 불가능” 시위

지난 16일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나주 열병합발전소 반대 대책위가 차량 220대를 동원 열병합발전소 가동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16일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나주 열병합발전소 반대 대책위가 차량 220대를 동원 열병합발전소 가동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지난 1월부터 시험가동에 들어갔던 전남 나주 고형폐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가 광역단체간 입장차와 나주 시민들의 반대로 정상 운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전라남도는 지난 17일 나주 SRF열병합발전소 민관협력 거버너스위원회 정상화를 촉구하며 나주 시민대표의 복귀를 요청했다.

민관협력 거버넌스위원회는 산업부와 전라남도, 나주시, 지역난방공사, 나주 열병합발전소 쓰레기연료 사용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등이 참석해 전원합의체 방식으로 운영되는 회의로,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운영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들을 논의해왔다.

하지만 나주 지역 주민들이 광주지역 폐기물 반입을 강하게 반대하면서 거버넌스 위원회 존립 자체가 위협받게 됐다.

이에 전남도는 지난 17일 시민대표의 거버넌스 복귀를 요청하는 입장문을 냈지만,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 발전소 운영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전남도는 “위원회에서 논란이 됐던 열공급과 관련된 조항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하겠다”며 “특히 LNG사용 시 열요금 인상범위 등 주민 수용성 조사를 마무리하는 협상을 위해서도 시민대표의 거버넌스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현식 전남도 환경산림국장은 “거버넌스 기간동안 진행된 환경영향 조사와 다양하게 논의된 사항에 대해 보고서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주민 수용성 조사를 하는 방안도 내놓겠다”며 “나주 SRF 문제 해결을 위해 거버넌스 위원회가 조속한 시일 내에 정상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나주지역 주민들은 집회와 시위로 발전소 가동을 막겠다는 분위기다.

SRF열병합발전소에 반대하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기관 노조협의회와 SRF 저지 나주시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6일 광주시청 앞에서 대규모 차량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광주 쓰레기 문제 해결 없이는 나주 쓰레기 소각장 협상은 불가능하다”며 광주 생활폐기물로 만들어진 SRF를 발전소 연료로 사용하는 것에 강하게 반대했다.

하지만 광주시는 포스코건설 주도로 설립된 민간 업체와 난방공사가 맺은 합법적 계약에 행정기관이 개입할 문제는 아니라는 입장이라며 한발 빼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거버넌스위원회는 이달 말까지 손실보전방안을 마련해 주민수용성 조사를 마치고 최종 합의를 내놓을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