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하늘길 열린다"···울릉공항 2025년 개항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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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릉도 하늘길 열린다"···울릉공항 2025년 개항 추진
  • 김주영 기자
  • 승인 2020.11.16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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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울릉, 현  7시간서 1시간대로 단축
교통서비스 향상, 도서지역 관광활성화 기여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울릉공항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완료됨에 따라 오는 2025년 개항을 목표로 실착공에 들어간다. 울릉공항은 1200m급 활주로 1본과 여객터미널 등을 갖추고 50인승 이하 소형항공기가 취항하는 공항으로 건설된다. 총사업비 6651억원 규모다.

그동안 울릉공항 건설사업은 2013년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2015년 기본계획 고시, 2017년 기본설계를 거쳐 작년 5월 포항~울릉 항공로 신설 및 총사업비를 확정했다.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방법으로 사업을 발주했으며, 작년 12월 대림산업컨소시엄을 실시설계적격자로 선정했다. 이후 실시설계를 거쳐 올해 7월 계약을 체결했다.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을 통해 울릉공항은 계기정밀절차 운영 및 결항률 최소화로 안전한 공항, 민·관을 아우르는 다기능 복합공항, 250년 빈도이상 파랑에도 굳건한 수호형 공항, 구조물 내구성과 기초 안정성이 강화된 견고한 공항,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공항을 건설하게 된다.

국토부는 연륙교 건설이 불가능하고 먼 바닷길 이용이 불가피한 도서지역을 육지와 보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연결하기 위해 2011년 ‘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도서지역 소형공항 건설사업을 반영해 추진해왔다.

도서지역 소형공항 건설은 단순한 교통편의 제공을 넘어 지역주민들에게는 생활권역을 확대해 의료, 교육, 복지 등 삶의 질을 제고한다. 또 다양한 여가활동을 제공하는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이다. 

국토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실질적인 사업착수가 가능한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완료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하게 됐다“며 ”울릉공항이 개항되면 서울∼울릉 소요시간이 7시간에서 1시간 내로 단축됨으로써 지역 주민의 교통서비스 향상은 물론 관광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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