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기계설비이야기] 환기 tip
상태바
[생활속 기계설비이야기] 환기 tip
  • 안광훈 기자
  • 승인 2020.11.1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리 이후에도 30분가량 주방후드를 추가 가동해야 조리과정에서 배출된 유해물질이 외부로 배출된다.
조리 이후에도 30분가량 주방후드를 추가 가동해야 조리과정에서 배출된 유해물질이 외부로 배출된다.

TIP  ① “2006년 이후 건축승인 공동주택 기계환기설비가 설치돼 있어요”

일반인들이 잘 모르고 계시는 사실이 하나 있는데요. 지금 살고 계신 곳이 공동주택이라면, 여러분의 집에도 실내 환기설비가 설치돼 있을 거에요.

정부가 2006년 이후 건설 승인을 받은 100세대 이상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대해 실내 환기설비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규정했기 때문인데요. 이 규정이 처음 만들어질 당시에는 실내 오염된 공기로 인한‘새집증후군’이 사회적 이슈였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2006년 이후 승인된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과 학교 교실에는 환기 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했답니다.

또 올 10월부터는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환기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했으니, 여러분이 살고 계신 곳이 2006년 이후 건설 승인을 받은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이라면 개별 환기설비가 설치돼 있을 거에요.

환기설비는 주로 다용도실이나 발코니, 에어컨 실외기실 천장에 설치돼 있어요. 제품마다 조금씩 운영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지금 거주하고 계신 곳의 관리사무소에 문의해 제품설명서와 사용법을 안내받으시면 쾌적한 실내 공간을 만드실 수 있을 거에요.


TIP ② 환기설비 유지관리는 철저히

환기설비가 설치돼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는 아무 소용 없겠죠.
그래서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의 환기설비 유지관리 방법을 발표했는데요.

일반적으로 환기설비 내부에는 외부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프리필터와 미디움 필터가 설치돼 있어요.

프리필터란 자연환기설비에 설치하거나, 기계환기설비의 메인 필터 보호용으로 사용되는데요. 이 필터는 물청소가 가능하고, 1개월에 한번 점검해 청소를 실시하도록 권고하고 있어요.

미디움 필터는 기계환기설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필터인데, 6개월에 한번 이상 점검해 교체해야 합니다. 특히 미세먼지 발생량이 심하거나 환기설비를 자주 작동할 때에는 3개월 주기로 점검해 상태에 따라 교체해 주어야 해요.

최근에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을 차단하기 위해 고효율필터인 헤파필터를 적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유지관리 방법은 미디움 필터와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