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전국에서 산발적인 감염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다. 대부분 함께 식사하거나 환기를 잘 하지 않아 바이러스에 노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보건당국도 겨울철 감염을 막으려면 마스크 착용 뿐 아니라 실내 환기가 중요하다며 방역수칙에 적극 동참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실내공기는 외부환경보다 최대 10배까지 오염될 수 있다는 실험 결과가 존재한다. 적절한 환기가 필수적인 이유다.

공동주택 실내에는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라돈, 이산화탄소(CO2),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다양한 오염물질이 축적된다. 미세먼지 문제로 보급률이 높아진 공기청정기로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지만 이산화탄소, 라돈, 비말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국토교통부도 자연환기와 기계환기설비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 것을 당부하고 있다.

공동주택 환기 방법
정부는 지난 2006년 이후 건축된 100세대 이상의 신축 공동주택에 실내 공기의 원활한 환기를 위한 ‘환기설비 설치’를 의무화했다. 많은 공동주택에 기계환기설비가 이미 마련된 것이다.

환기 방법으로는 △자연환기 △기계환기 △레인지후드를 이용한 환기 등이 있다.

건설기술연구원은 기계환기설비의 가동 풍량에 따라 농도 저감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적은 풍량으로 지속적인 환기시스템 가동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연환기= 자연환기는 공동주택에서 가장 확실하고 간단한 환기방법이다. 공동주택 뿐 아니라 모든 건축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자연환기는 외부 미세먼지가 ’나쁨‘ 이상의 단계일 때를 제외하면 하루에 3번 창문을 열고 10분 안팎의 실내와 외부 공기를 통하게 하는 방법이다. 조리시에는 30분 이상 환기를 지속해야 한다. 

창문을 열 때는 맞통풍 효과를 이용해 환기량이 늘 수 있도록 마주보고 있는 창문을 동시에 개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기계환기설비의 구조와 특징. [국토교통부 제공]
기계환기설비의 구조와 특징. [국토교통부 제공]

◇기계환기= 기계환기방식은 송풍기를 이용해 강제적으로 환기하는 방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급기와 배기에 송풍기를 설치하는 기계환기설비가 공동주택에 적용됐다. 자연환기에 비해서 안정적인 환기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에너지 저감을 위해 국내 공동주택에 설치·적용되는 기계환기방식은 상당수가 열회수 환기방식(Heat Recovery Ventilation)을 적용하고 있다. 열회수형 환기장치는 별다른 열의 생산 없이 배기되는 공기 중 열을 회수해 외기에서 유입되는 공기온도를 실내의 공기온도에 가깝게 맞춰 공급하므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기계환기설비 구조는 일반적으로 천정에 설치된 덕트를 통해 각 실별로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고 필터로 정화된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도록 설계됐다. 세대 전체의 공기질 개선 효과가 있어 단순히 공기청정기를 활용하는 것보다 우수하다.

◇주방 레인지후드 환기= 주방에 설치된 레인지후드는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설비다. 오염원에 가깝게 설치돼 다른 공간으로의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방환기는 가스레이지 등 연소기기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열기와 각종 연소화합물과 식재료 조리 등에서 발생하는 수증기 등을 효율적으로 단시간 내에 다른 실로 확산되지 않게 외부로 배출하기 위해 설치된다.

조리시 발생되는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은 평상시의 최대 60배에 이른다. 따라서 조리시에는 레인지후드 가동이 필수적이다. 레인지후드 가동시에는 창문을 일부 개방하거나 기계환기설비와 동시에 가동할 경우 오염물질 배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기계환기설비 유지관리 방법
기계환기설비는 종류에 따라 다르다. 환기필터는 프리·미디엄·헤파필터로 구분된다. 기계환기설비는 주기적인 점검이 요구되며, 이 때 열교환소자로 함께 살펴야 한다.

점검시기는 사용시간에 따라 3~6개월 간격으로 실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은 점검구 개방 > 필터 교체 > 열교환기 교체 순이다.

먼저 점검구의 연결볼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풀어야  한다. 한면이 힌지로 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연결볼트를 해체할 때 주의해야 한다.

이후 장비 하부 또는 측면 좌우측에 설치된 필터를 아래 또는 옆으로 당겨 빼낸다. 필터 갯수는 환기설비 제품에 따라 2~4개로 구성된다.

열교환기(열교환소자)도 손잡이를 잡고 당겨서 빼면 된다.

레인지후드의 필터는 조리시 발생한 유증기로 인한 폐유 점착방지를 위해 사용시간과 오염도에 따라 1~2개월에 한 번씩 세척하고 필터지를 교체해야 한다.

후드 필터 관리방법은 '필터망' 잠금장치를 풀고 꺼낸 뒤 '내외부필터'를 분리해야 한다. 이후 오염된 필터망을 제거하고, 세척 후 건조하면 된다. 건조된 필터망에 새로운 필터지를 올려 재조립해 후드에 결합시키면 된다.

환기덕트의 경우, 1~2년마다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