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 관거에서 수중 악취 저감

공기주입식 SOB meida 장치 모식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개발한 악취 저감 하수도 설비는 하수도 박스구간이나 맨홀의 측구와 같이 하수가 집수되는 하수 관거에서 수중·기상 중 악취를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악취저감 하수도 설비는 하수가 유입돼 흐르는 관거 바디와 관거 바디의 하단부와 연통되고 하수를 저류하는 저류조와 저류조의 상부에 구획 형성되는 기상 구획조, 기상 구획조에 구비되고 관거 바디와 저류조의 대기 중의 악취가스를 유도해 여과시키는 여과 수단과 저류조의 하부에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산기 수단을 포함하는 한다.

또한 악취저감 맨홀 하수도 설비의 경우 관거 바디는 하수가 유입되는 하수 연결 관거와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하수도 악취제거 기술들은 주로 대기 중 악취만 제어하는 방식이나 본 기술은 악취의

근본적인 원인인 수중 악취 물질(황화수소)을 제어함으로써 효과적인 악취 제거 효과를 가진다.

악취제거의 기본적인 기술적 구성은 하수가 유입돼 흐르는 관거 바디에 대한 악취 제거를 목적으로 하지만 추가로 관거 바디에 하수 연결 관거가 연동돼 구성되는 맨홀 하수 설비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하다.

수중 악취물질 처리 단계에서 수중 악취물질 농도가 저감돼 발생되는 악취는 다시 대기 중 악취 여과 단계로 순환 반복돼 악취 저감 효과가 증대된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