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해 1월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탄소경제에서 벗어나 친환경연료인 수소를 기반으로 한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2050년 경 연간 3000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수소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선언한 지 2년이 흐른 지금, 수소전기차 확대 보급 등 수소 응용분야에서의 성과에 비해 수소생산, 수소 인프라(공급망)는 미국, 일본, 유럽 등에 비해 너무 초라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8일 전경련이 발표한 ‘수소경제 현황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수소인프라(충전소)는 일본이나 독일 미국 등에 비해 30~50%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이에 반해 수소전기차 보급대수는 전 세계 1위다.

도로 위를 돌아다니는 수소전기차는 많은데, 여기에 연료를 공급해 줘야 할 충전소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무역협회가 지난 18일 발표한 보고서에서도 그린수소 생산과 인프라 구축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무역협회는 이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가 조기에 대외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그린수소 관련 원천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그린수소 생산량을 늘리고 생산단가를 절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행스럽게도 이같은 평가에 답하기라도 하듯, 정부는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 시행을 통해 수소생산량을 확대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그동안 신재생에너지의 한 분야로 자리하고 있던 수소연료전지를 따로 떼어 내 일정 규모 이상의 발전사업자로 하여금 의무적으로 수소발전을 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일정 규모 이상의 대형건물을 지을 때에는 에너지 사용량의 일정 비율을 연료전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이번 대책은 수소생산과 공급을 위해 비교적 상세한 실행계획이 담겨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조치다. 특히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 모빌리티 기술에 이어 수소생산과 공급인프라 기술개발에 힘을 실었다는 점에서 ‘수소경제’라는 도전의 길에 큰 걸음을 내딛었다 평가받을 만 하다.

정부가 꿈꾸는 ‘세계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국가’로의 성장을 다시금 기대하게 된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