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서 밝혀
지자체 주도형‧공공기관 선도형 뉴딜사업 적극 지원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지역사업에 75조원이 투입된다.

홍남기 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으로 확산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이다.

이날 발표된 지역균형 뉴딜은 크게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지역사업과 지자체 주도형 뉴딜 사업, 공공기관 선도형 뉴딜 사업으로 나눠진다.

중앙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지역사업에 투입되는 자금은 75조3000억원에 달한다.

이 자금이 투입되는 프로젝트는 스마트시티나 지능형 재해관리시스템과 같이 지역에서 구현되는 중앙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과 그린스마트 스쿨와 첨단 도로교통 체계 등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매칭 사업으로 구성된다.

지자체 주도형 뉴딜 사업은 각 지자체의 특성을 살려 스스로 발굴·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총 136개 지자체가 이같은 사업을 계획 중이다.

전남 신안 해상풍력단지, 강원의 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경기의 공공배달 플랫폼 구축사업이 대표적이다.

공공기관 선도형 뉴딜사업은 에너지 공공기관들이 추진하는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 가스공사의 당진 LNG 생산기지 스마트 팩토리, 인천항만공사의 인천항 스마트 물류센터 등으로, 각 지역에 소재한 공공기관이 지역 특색에 맞춰 발굴한 사업이다.

정부는 중앙정부 차원의 한국판 뉴딜 사업을 신속히 진행하고 지자체와 공공기관 사업을 최대한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뉴딜 관계 장관회의에 지역균형 뉴딜 분과를 신설키로 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판 뉴딜과 지역균형 뉴딜이 대한민국의 경제·사회와 지역을 바꿔놓을 것”이라며 “중앙정부·지자체·공공기관이 보조를 맞춰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