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건설현장 안전대책 점검·논의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공 건설현장부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안심 일터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현미 장관은 22일 세종청사에서 국토부 5개 지방청장, 한국도로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철도공사·국가철도공단 4개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건설안전 관계기관 점검회의<사진>’를 개최했다.

김현미 장관은 “정부는 건설현장 사망사고 근절을 위해 ‘건설안전 혁신방안’을 내놓고 건설현장 사고를 줄이겠다고 약속했지만, 최근 사망자 수가 증가세에 있다”며 “건설 근로자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하지 못한다면 더 이상 건설산업의 미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더 늦기 전에 건설 근로자가 안전하게 일하고 건강하게 가정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특단의 예방대책을 실천해야 할 때”라며 “공공기관 소관 현장부터 솔선수범해 보다 심도 있고 정확한 사고 분석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아울러 민족의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있는 만큼, 안전에 이어 생계까지 위협받지 않도록 임금체불 근절에도 공공기관에서 앞장서 줄 것”을 말했다.

한편 국토부도 건설현장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안전한 건설현장을 만들기 위한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