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상업 부문서 경쟁사 제치며 글로벌 경쟁력 확인

필리핀 남북철도 1공구 위치도. [현대건설 제공]
필리핀 남북철도 1공구 위치도. [현대건설 제공]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현대건설이 지난 1986년 아시아개발은행(ADB) 본부 신축공사에 이어 34년만에 필리핀 시장에 재진출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18일 필리핀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에서 발주한 약 6700억원(5억7300만 달러) 규모의 필리핀 남북철도 제1공구 공사(Malolos to Clark Railway Project – PKG1) 낙찰통지서(LOA)를 접수했다고 21일 밝혔다.

주관사인 현대건설의 지분율은 57.5%다. 약 3838억원(3억3000만 달러) 규모다. 현지업체인 메가와이드(Megawide)와 토공 전문건설사 동아지질과의 전략적 제휴로 경쟁력을 높였다.

필리핀 남북철도 제1공구 공사는 마닐라 북부 말로로스(Malolos)와 클락(Clark)을 연결하는 총연장 약 53㎞의 남북철도 건설사업의 일부 구간이다. 총 5공구 가운데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제1공구는 지상 역사 2개소와 약 17km 길이의 고가교를 세우는 프로젝트로,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48개월이다.

현대건설은 남북철도와 유사한 국내·외 다수 대형 철도 공사의 풍부한 수행 경험과 높은 기술력 등을 강점으로 기술, 상업 부문에서 세계 유수의 경쟁사 제치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인했다.

이번 수주로 필리핀 인프라 시장의 발판 마련에 성공한 현대건설은 향후 발주 예정인 남부노선(South Line) 프로젝트 수주에도 유리한 고지를 확보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운 글로벌 환경 속에서 이뤄낸 값진 결실로 현대건설은 축적된 철도공사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필리핀에 완성도 높은 인프라 시설을 구축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설계·기술·수행 등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로 글로벌 톱 티어(Top-Tier)의 위상을 지속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올 2월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공사 수주와 지난 7월 대전북연결선 제2공구 공사 수주에 이어 이번 필리핀 남북철도 1공구까지 수주함으로써 현재 국내·외 철도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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