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특성 고려 않아 광범위한 피해 불가피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대한건설협회(회장 김상수)는 최근 2020년 정부 세법 개정안 중 조세특례제한법에 발행주식총수 또는 출자총액의 80%이상 주식을 소유한 ‘특정내국법인의 초과유보소득 배당간주세 도입’을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국회와 기획재정부에 지난 10일 제출했다.

협회는 이 법안이 세금 탈세를 목적으로 만든 편법적인 개인 유사법인을 막기 위한 취지로 마련 추진됐으나, 당초 취지와 달리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수많은 중소건설업체에게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어 국회 입법 과정에서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정부 법안이 코로나19 사태로 국내·외 경제가 전례 없이 심각하게 위축돼 내수·고용시장 축소, 경기지표 지속 하락 등 실물경제의 장기 침체가 지속 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의 경제활동을 더 힘들게 하는 내용 들이 있다고 언급하며, 기업의 자유로운 투자를 지나치게 제약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꼬집었다.

협회가 지적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의 문제점은 먼저 유보소득세의 경우 배당하지 않은 미실현 이익에 대해 배당으로 간주해 과세하는 것으로 위헌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매출채권 거래가 많은 기업은 이익이 발생해도 현금이 없어 배당이 어렵다.

유보소득세 지출을 위해 토지, 건물 등 자산을 매각할 경우, 유동성 위기 등 경영 악화 및 건설투자의 위축을 가져오고, 건설업은 주택․부동산 사업 등을 위해 토지 매입, 건설공사를 위한 자재 구입 등 유보금 사용 목적이 명확함에도 유보금 적립을 제한하는 것은 건설업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 정상적인 건설기업의 자율성을 심각하게 침해한다고 강조했다.

현행 100억원 미만 공공입찰의 경우에는 중소건설업체가 경영상태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유보금을 적립해 재무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해야 하나, 동법 시행시 세금을 감당하지 못하는 중소건설업체는 유보금을 쌓을 수가 없어 공공공사 입찰 자체에 참여하지 못하는 부당한 경우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업종 특성상 비상장 건설대기업, 중견기업까지 과세대상에 포함돼 업계에 광범위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건설협회는 내다봤다.

김상수 회장은 “건설법인은 사업용 토지확보 등 대규모 유보금 적립이 불가피해 초과 유보소득에 대한 과세는 건설경기를 더욱 위축시키고 “건설산업에 의존도가 높은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역행할 것”이라며 “이 법은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제약할 우려가 있는 법안이므로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