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혁신도시의 균형발전과 지역성장을 다 놓쳤다는 언론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지속 추진 중이라고 반박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국토연구원에서 지난 8월 6일 발표한 ‘혁신도시 성과평가’ 결과, 이전대상 공공기관 153개사 모두 이전을 지난해 12월 완료함에 따라 혁신도시 소재 지자체의 종사자와 사업체, 실질 GRDP(지역내 총생산) 등이 수도권 보다 상승하는 등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혁신도시 정책추진으로 수도권 인구 집중도를 약 8년간 완화하는 등 인구 분산 효과도 거뒀다.

다만 혁신도시가 지역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산·학·연 클러스터 형성을 통한 산업 거점화 기능을 강화해야 할 필요한 만큼 이에 맞는 지원책을 지속 마련키로 했다.

이를 위해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역별 전략산업을 육성하는데 정부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집중할 수 있도록 각종 특구로 지정한다. 

혁신도시 입주기업에 대한 계약 우대와 지역물품 우선구매 등 안정적 시장 제공과 함께, 벤처·중소기업의 창업 지원을 위한 공공기관 등 투자·마케팅 지원 및 저렴한 입주공간도 제공하는 등 기업 유치를 촉진 중이다.

특히 공공기관별 특성을 활용해 지역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10대과제를 선정해 내년부터 정부예산 지원을 추진하게 된다.

아울러 기업지원 및 혁신주체간 협력강화를 위해 혁신도시별 발전재단을 설립하며, 안정적으로 지원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금 조성도 추진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가족 동반 이주 촉진을 위해 어린이‧가족 특화 생활인프라를 지원하는 한편, 문화‧체육‧창업 기능이 복합된 혁신센터를 각 혁신도시별로 건립해 혁신도시가 지역 활력의 거점이 되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혁신도시가 국토균형발전의 핵심 정책인 만큼, 앞으로도 범 정부 차원의 역량을 집중하여 클러스터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 성장의 거점이 되도록 지속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