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류 수위 차로 수압 증가…'파이핑 현상' 점검 필요

[기계설비신문 김민지 기자] 4대강 사업 영향으로 낙동강 제방이 붕괴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하천학회와 경남 환경단체인 마창진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0일 집중호우로 인한 낙동강 제방 붕괴에 대한 입장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번 폭우로 합천창녕보를 중심으로 상·하류 구간 수위 차가 30㎝가량 발생하면서 수압이 증가해 제방이 붕괴했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수위 차가 사고 발생의 직접적 원인인 '파이핑 현상'을 가속화 했다고 봤다.

파이핑 현상은 흙 구조물인 제방과 콘크리트 구조물인 배수시설 결합 부분 이질성으로 물이 쉽게 스며들고, 시간이 지나면 구멍이 생겨 결국 붕괴하는 현상이다.

이들은 파이핑 현상을 예방하려면 낙동강 본류 제방에 설치된 시설물 등을 점검해 사전 예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천 시설 관리 권한은 국토부, 물관리 권한은 환경부가 가져 관리가 이원화된 점을 지적해 추가적인 물관리 일원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토부의 하천 계획을 환경부로 이관해 홍수 등 재난 대응이 합리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낙동강 제방 붕괴는 4대강 사업이 홍수 예방을 위한 국책 사업이 아님을 증명한다"며 정부에 보 처리 방안을 올해까지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