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내년 본격 시행 앞서 64개 기관 대상 시범사업 착수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정부가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인 ‘공공기관 안전등급제’에 대한 시범사업에 착수한다.

‘공공기관 안전등급제’란 작업현장이나 건설현장, 시설물, 연구시설 등 위험요소를 보유하고 있는 공공기관들의 안정 역량과 안전수준, 안전가치 등을 매년 심사해 5단계의 안전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와 관련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31일 ‘공공기관 안전등급제’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등급심사단을 구성하고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범사업의 세부추진계획을 논의하고, 이번 시범사업의 대상인 64개 공공기관에 대한 심사를 오는 9월 말까지 완료하기로 결정했다.

심사 완료 후에는 기관별 안전등급을 공개할 예정이며, 심사에서 안전관리가 미흡하다고 판단된 기관에 대해서는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해 안전수준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시범사업에 포함된 64개 공공기관은 한전 등 공기업 30개사와 가스안전공사 등 준정부기관 25개사, 원자력연구원 등 9개 기타공공기관이 포함됐다.

이들 기업은 재화를 생산하기 위해 각종 설비를 운영하고 있는 기관이거나 공사금액 50억원 이상의 건설공사를 지속적으로 발주하는 기관, SOC나 다중이용건축물을 소유하고 관리하는 기관 등이다. 특히 전체 연구시설 대비 고위험연구실 비중이 50% 이상인 기관도 이번 시범사업에 포함됐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기재부 안일환 제2차관은 “사고 발생 후 안전조치를 강화하는 사후적 관리방식을 평상 시 안전을 최우선 시 하는 사전적 사고예방체계로 안전관리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며 “공공기관 안전등급제는 국민의 안전의식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 최초로 도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공공기관의 안전수준 향상을 계기로 민간부분에서도 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관련조치가 활발하게 이뤄져 우리나라 안전관리 체계가 선진국 수준으로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