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성남시와 종전부지 공공개발 협약 체결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LH(사장 변창흠)는 지난 23일 성남시청에서 성남시와 ‘성남수질복원센터 부지의 공공개발 추진 방안 마련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사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 1992년 준공된 성남수질복원센터 노후화에 따른 관리비 증가와 악취 등 민원유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시설 이전과 종전부지 활용을 위한 양측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업무 분담사항을 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LH는 종전부지를 활용한 공공개발사업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성남시는 성남수질복원센터를 탄천변 인근으로 이전해 지하화 등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상호 합의했다.

특히 LH는 약27만㎡ 규모의 종전부지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 위례신도시와 복정지구를 연결하는 ‘청년일자리 창출 벨트’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성남수질복원센터 현대화사업 완료 이후 오는 2025년 지구지정을 거쳐 2029년 사업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변창흠 LH 사장은 “이번 협약은 공공시설 이전부지의 공적개발을 통해 LH와 지자체가 상생하는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지자체와 지역경제 발전과 사회적 책임 이행을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