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추경서 2710억원 편성…주민참여 지원사업 신설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정부가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분야에 총 2710억원 규모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3차 추경예산을 통해 태양광, 풍력보급 확산, 관련산업 육성을 지원하기위해 2710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편성하고, 이중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에 2450억원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 예산사업에는 △주민참여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산업단지 태양광 등에 대한 융자지원 사업이 신설됐다.

주민참여 재생에너지프로젝트는 발전소 주변 거주주민이나 마을 기업을 대상으로 재생에너지사업 투자비용을 융자하는 사업으로, 발전사업자와 지역주민이 이익을 공유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또 산업단지 태양광 사업은 공장의 지붕이나 주차장, 유휴부지 등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경우, 설치비용의 최대 90%까지 융자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또 주택, 상가건물 등 생활시설에 자가소비용 태양광 설치비용 보조예산을 확대하고, 특히 국립 초·중·고등학교의 옥상 등 유휴부지에 태양광을 설치하도록 지원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외에도 신시장 조기 선점 등 시급한 분야를 중심으로 R&D와 실증인프라 구축을 위해 총 260억원을 투자한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추경예산을 조속하게 집행하기위해 1~2개월 내에 각 사업별 특성에 따라 순차적으로 공고를 시행할 예정이다. 사업별 공고 시행일정은 보급지원사업은 7~8월 중, 금융지원사업은 7월 중,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개발은 7월 중, R&D·실증인프라 구축사업은 8월 중에 각각 공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