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신문 김민지 기자] 서울 강동구 상일IC 일대에 대규모 산업단지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해당 단지를 '엔지니어링 복합단지'로 개발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 2일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서 강동일반산업단지계획안을 조건부 가결했다고 3일 밝혔다.

대상지는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천호대로가 교차하는 상일IC 서남쪽 상일동 404번지 일대다.

강동일반사업단지는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G밸리), 서울온수일반산업단지, 마곡일반산업단지에 이은 서울 관내 네 번째 산업단지다.

앞서 시가 2014년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수립한 이후 산업단지 지정을 위해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한 지역이다.

사업 시행은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공영개발(전면수용) 방식으로 진행한다. 총사업비는 1945억원 규모다.

강동 엔지니어링 복합단지 조감도.
강동 엔지니어링 복합단지 조감도.

시는 산업시설용지에 영세 기업 입주 공간을 15% 이상 확보하고 일부 구역은 중소기업 전용 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엔지니어링협회 해외진출지원센터, 금융 지원 공간, 창업보육센터, 지식산업센터 등도 유치하기로 했다.

용적률은 330∼350%로 설정해 저밀도 개발을 추진하고 단지 안에 1만2550㎡의 공원녹지도 갖춘다.

시는 지정권자인 강동구청장이 산업단지계획을 승인 고시하면 올해 하반기 토지 보상 절차에 들어간 다음 2023년 하반기에 준공할 예정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G밸리, 마곡 등 그간 서남권에 산업기반이 편중됐으나 이번 동남권 첫 산업단지가 관련 산업 집적 효과를 높일 것"이라며 "주거 위주인 강동구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