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강북이전' 정책 연장선

[기계설비신문 장정흡 기자]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기술연구원'과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이 2022년 강북구 성신여자대학교 운정캠퍼스로 이전한다.

29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기술연구원은 지자체 최초 기술과학 분야 전담 연구기관이다.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은 서울자유시민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기술연구원과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은 각각 마포구 서울산업진흥원(SBA)과 서울대 총동창회관 건물을 임차해 입주해 있다.

시는 2개 기관이 성신여대 캠퍼스 내 입주해 공동연구, 학술교류 등 산학협력 시너지를 높이고 도서관 등 시설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해 대학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계획이다.

이번 산하기관 이전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8년 강북구 삼양동 한 달 생활 이후 지역 균형발전 핵심 과제 중 하나로 발표한 '공공기관 강북이전' 정책의 연장선에서 추진된다.

현재 서울시 산하기관 중 인재개발원, 서울연구원,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강북으로 이전을 추진 중이다.

서울기술연구원과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은 성신여대 캠퍼스 건물 일부 층(2만4995.17㎡)을 2022년 3월부터 리모델링 후 입주한다. 서울기술연구원 전체와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본원, 서울자유시민대학 본부, 도서관 등이 들어간다.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은 기존 성신여대 운정그린캠퍼스 도서관을 '(가칭) 모두의 도서관'으로 조성해 시민에 개방한다. 서울기술연구원은 성신여대와 각 기관의 현장실습·연구시설 공간, 장비 등을 상호 이용하고 공동연구, 학술교류도 추진할 계획이다.

시와 서울기술연구원,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은 이날 오후 2시45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성신여자대와 각각 산학협력을 위한 시설 공동 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시설·장비의 공동 활용 △연구협력과 정보공유 △학술교류와 세미나·문화행사 공동개최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평생교육 분야와 기술과학 연구 분야를 전담하는 2개 산하기관이 대학 속으로 들어가 산학협력을 통해 학술연구, 평생교육 분야의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공공기관, 교육기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협치 모델을 정립해 타 지역사회에도 전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