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가스냉방 보급확대방안 발표…전력피크 대체 기여금도 신설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올해부터 가스냉방 설치지원단가를 평균 20% 인상하고, 신청자 당 지원한도를 1억원에서 3억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등 정부가 가스냉방 보급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9일 여름 전력피크 완화와 합리적인 에너지 이용에 기여하기 위해 ‘가스냉방 보급확대방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 안에 따르면 올해부터 정부가 보조하는 가스냉방 설치지원단가가 평균 20% 인상된다. 이에 따라 가스 흡수식의 경우 기존 RT(냉동톤)당 2만5000원~9만원 이었던 것이 3만4000원~9만9000원으로 올라간다. 또 엔진 구동식(GHP)는 16~35만원에서 20~39만원으로 대폭 인상된다.

이번 조치는 가스냉방이 전기냉방에 비해 13~21% 가량 운영비가 저렴하지만 높은 초기투자비로 인해 보급이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정부는 또 전력소비가 집중되는 여름 피크시간 대의 가스냉방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전력피크 대체 기여금’도 신설키로 했다.

전력피크 대체 기여금은 민간시설에 대해 가스냉방 하절기 권장 가동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초과 달성하는 수요처를 대상으로 기여금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이 조치를 통해 가스냉방의 전력대체 실효성을 높이고, 소비자는 가스냉방 운영기간 중 발생하는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공공부문의 비전기식 냉방 의무대상도 확대된다.

지난 2011년 7월 산업부 고시에 따라 연면적 1000㎡ 이상 건축물을 신증축할 경우 냉방설비의 60% 이상을 비전기식으로 설치하도록 의무화했지만, 부분적으로 교체할 경우 비전기식 도입 의무가 없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일정비율 이상은 비전기식을 도입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 민간건설 후 공공기관으로 전환되는 기부채납 건물도 비전기식 의무대상으로 새로 포함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정부는 가스냉방(GHP)의 핵심부품인 압축기를 국산화하고 엔진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통해 급격한 냉방수요 증가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동고하저의 가스수요 패턴도 개선돼 가스저장설비의 효율적인 운영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