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단체연합회, 살균장치·전외기 방식·IoT에 의한 통합 관리
학교·공공건축물·지하역사·상가 등 대상부터 단계적 추진 제안
전문가 “다중이용시설 통한 감염발생률 80% 이상 낮출 것” 전망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키로 한 한국판 뉴딜정책에 감염병 확산 방지와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기계설비 고도화 방안이 담겨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번 경제 위기가 폭발적인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발생한 만큼,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으려면 감염병 확산 방지는 물론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근본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대한기계설비단체총연합회(회장 정달홍)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계환기설비 고도화 방안’을 마련, 정부 당국에 제안키로 했다.

기계설비단체총연합회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의 근원지로 언급되고 있는 다중이용시설의 경우에도 면적이 2000㎡ 이상인 곳에만 환기시설을 설치하도록 돼 있어 감염병 확산을 막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환기설비가 설치돼 있더라도 이를 가동하지 않거나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것도 문제라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적용되는 환기방식도 공기 재순환 방식이어서 감염병 차단 효과가 미흡하다고 설명했다.

기단연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실내 거주공간의 용도에 따라 환기설비에 살균장치를 설치하거나, 환기방식도 전외기 방식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IoT,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어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가동여부를 모니터링 하는 등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계환기설비 고도화를 위한 우선 대상으로는 학교와 공공건축물, 지하역사, 지하도 상가 등을 제안했다.

전국 27만1305개 학급 중 기계환기설비가 설치된 학급은 총 2만8053개로, 여기에 공기청정기 등이 설치된 학급을 포함해도 전체 학급수의 31%에 불과하다. 또 13만5000동에 이르는 공공건축물 중 41%에 이르는 5만5000동이 어린이, 어르신 등 감염 환경에 취약한 계층과 관련된 시설이어서 우선적으로 기계환기설비를 설치할 곳으로 꼽았다. 지하역사나 지하도 상가 또한 미세먼지 평균 오염도가 69.4㎍/㎥에 이를 정도로 높은 수준이어서 우선 사업대상으로 꼽았다. 또 기존 공기재순환방식의 환기시설에는 UV LED나 광촉매, 플라즈마 등을 이용한 살균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업계 전문가는 “한국판 뉴딜, 그린뉴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기계환기설비 고도화 방안이 적용돼야 하며, 이는 국민 안전확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K-방역모델을 만드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계환기시설이 제대로 설치돼 운영된다면 다중이용시설에서 감염되는 비율은 80%이상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