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국제업무단지 개발·실시계획 변경

[기계설비신문 장정흡 기자]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논란으로 사업이 무산된 인천 청라국제업무단지에 3000여 세대의 주상복합아파트 건립이 가능해진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이같은 내용의 국제업무단지 개발·실시계획을 변경·고시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27만여㎡ 규모의 국제업무단지는 그동안 두 차례 사업이 무산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사업성을 높이고 4차산업 중심으로 개발 콘셉트를 바꾼 것이 이번 개발·실시계획 변경의 핵심이다.

3만3000㎡의 상업시설용지를 7만1000㎡로 두 배 가까이 늘려 주상복합아파트 3000여 세대를 지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관련 메인기업을 유치해 4차 산업혁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은 5월 중 사업자 공모에 착수, 오는 8월쯤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올해 말까지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곳은 2003년 국제업무단지로 지정됐지만 두 차례 사업이 무산되면서 현재까지 빈 땅으로 방치돼 있다.

포스코건설이 2007년 사업을 추진하다 무산됐으며 ㈜JK미래가 생활형숙박시설 8000실을 포함한 G시티사업을 추진했으나 지난해 4월 또 무산된 바 있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이번 개발·실시계획 변경은 수준 높은 앵커기업 유치를 위한 발판”이라며 “공모 과정에서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계획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