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관련 사업 밑그림 상반기 마련 및 내년 예산 반영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기획재정부가 스마트시티와 같은 고부가가치 인프라 투자에 예산 투입을 늘릴 전망이다. 토목 중심의 사회간접자본(SOC) 구축에서 탈피한 새로운 예산 집행 방향에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지난 24일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혁신선도모델 개발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올해 2월 재정혁신 T/F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장밀착형 혁신선도모델’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육성’과 관련해 마련된 자리다.

이날 참석자들은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추진 방향을 점검하고, 구체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의견 등을 공유했다.

구윤철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의 구체적 내용을 조속히 확립해 삶의 질 개선과 미래 먹거리 창출 등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며 “향후 재정투자방향도 기존 토목 SOC에서 탈피해 스마트시티와 같은 고부가가치 소프트웨어 기반의 인프라에 중점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국토교통 분야의 정부 예산 편성 방향이 바뀌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가 국가 혁신성장을 견인하고, 교통·미세먼지 등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분야로 판단하고 집중 육성하고 있는 중이다.

그 연장선 상에서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핵심으로 부산과 세종에서 진행 중인 국가시범도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가시적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 솔루션을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날 구 차관은 “주관부처인 국토교통부 뿐만 아니라, 참여주체인 세종시, LH 및 민간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공과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간담회를 시작으로 세종 스마트시티사업에 대한 2020년 재정사업 심층평가를 본격 착수, 추진 상황에 대한 종합 점검을 토대로 향후 보완 방안과 핵심 솔루션 등 구체적인 적용 모델을 상반기 중 마련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