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법 따라 지역산업, 인재 채용, 주민 지원 계획 수립

[기계설비신문 김주영 기자] 지역산업, 인재 채용, 주민 지원 등 혁신도시로 이전한 153개 공공기관들이 올해 지역발전계획을 수립, 확정했다. 이를 통해 지역 인재를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들과 협의를 거쳐, 이전공공기관들의 2020년도 지역발전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계획은 혁신도시법에 따라 지난 2018년부터 매년 수립, 시행되고 있다.

올해 이전공공기관들은 10개 혁신도시에서 지역산업 육성, 지역인재 채용, 지역공헌 주민지원, 지역물품 우선구매 등 지역발전을 위해 총 8717건의 사업 시행을 계획 중이다. 특히 지역산업 육성과 지역물품 구매 등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투자가 다수 계획됐다.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지역의 발전을 위해 상당부분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전공공기관들은 10개 혁신도시를 중심에서 각자 수립한 지역발전계획을 시행하게 된다.

먼저 부산혁신도시 지역발전계획은 금융·해양분야 이전공공기관의 특성을 반영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설립․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지원기금(BEFF) 10억4000만원을 조성해 운영한다.

한국남부발전은 중소기업 생산체계 고도화를 위한 스마트공장구축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대구혁신도시에서는 지역주민 지원을 위한 다양한 지역공헌사업이 실시된다.

한국가스공사는 노숙인, 쪽방거주민 등 저소득 주민들을 대상으로 건설기술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일자리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은 대구지역 4개 학교 등과 협력해 오는 2022년까지 총 30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의 행복기숙사 4개소를 건립한다.

전력 관련 공공기관이 이전한 광주전남혁신도시는 기관 특성을 반영한 계획이 수립됐다.

한전전력공사는 57억원의 비용을 들여 광주시 전기버스 충전 인프라를 12곳에 구축하는 사업을 전개한다.

울산에서는 에너지분야 이전공공기관의 특성을 십분 활용한다. 한국동서발전은 울산지역 생산 부생수소 활용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스템 국산화를 통해 울산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강원혁신도시는 관광지로서의 특성에 부합하는 지역발전사업이 진행된다.

국립공원공단은 치악산 구룡지구에 전기셔틀버스를 운행해 마을주민, 노약자, 탐방객 등에게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 한국광해관리공단, 대한석탄공사는 공동으로 낙후된 탄광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에코잡시티 태백‘ 도시재생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충북혁신도시에서는 지역 교육수요를 충족하는 사업이 진행된다. 교육분야 공공기관이 지역으로 이전한 특성을 반영한 사업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지역 주민과 유관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문학 강연 등 찾아가는 생거진천 혁신대학을 운영하고,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직원과 지역주민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KISDI 쏘카존을 운영한다.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전북대 등 지역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측량장비 등 장비운용 교육을 연중 실시한다.

경북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첨담자동차검사 연구센터 건립, 드론전용 비행장 조성 및 면허시험장을 구축하고, 한국도로공사는 경북지역에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을 환원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경남혁신도시에서 지역 소재한 중소기업들이 생산한 공사용 지급자재 약 200억 규모를 우선 구매한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은 경남지역 상수도시설에 대해 지역기관 등과 상수도시설 합동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제주에서 국세공무원교육원, 공무원연금공단 등은 지역경제 활력에 주력하기 위해 주말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을 실시한다.

국토부는 지역발전계획 내용의 충실성, 이행력 제고 등을 위해 관련 제도개선 방안 등을 모색할 방침이다.

국토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주현종 부단장은 “이전공공기관들이 3년째 매년 혁신도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직접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들의 비용을 투입해 다양한 사업을 시행 중인 노력에 감사한다”며 “혁신도시에서 공공기관들의 역할과 위상에 걸맞게 이전공공기관들의 지역발전계획이 당초 목표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 방안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