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종합저감체계 구축, 전년비 34% 저감 성과
옥내 저탄장‧환경설비 성능 개선 등 전체 과정 관리

[기계설비신문 안광훈 기자]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발전소 입구부터 출구까지 체계적인 미세먼지 관리로 전년 대비 5067톤의 미세먼지를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부발전은 지난 23일 미세먼지 종합 저감체계 구축으로 전년 대비 34% 저감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는 발전사 가운데 가장 높은 저감성과다.

이러한 성과는 발전소 입구인 연료 도입단계부터 발전소 내부 오염물질 배출관리, 마지막 출구인 주변 환경까지 적극 관리한 데 기인한다.

연료조달 분야에서는 저유황탄 비중을 77%까지 확대하고, 육상전원 공급설비 설치를 통해 정박 중인 연료 수송선의 디젤발전기 가동을 멈추게 했다.

또 비산방지제 살포설비와 물안개 자동분사설비 설치를 통해 연료 저탄과 운송단계 중 발생하는 먼지를 줄였다. 특히 장기적으로 1800억원을 들여 하동발전본부 옥외저탄장을 2022년까지 옥내화해 석탄으로 인한 비산먼지 발생을 원천 차단할 계획이다.

중소기업과 협업을 통해 고효율 탈황·탈질기술을 개발하고, 환경설비 성능개선에 380억원을 투자해 석탄연소단계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였다.

이외에도 LNG 발전소인 영월발전본부에 탈질설비를 설치해 질소산화물 배출농도를 5ppm까지 낮춘 것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오염물질 배출 제로화를 위하여 전체 LNG 발전소 탈질설비 및 신개발 집진필터 설치에 29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신정식 사장은 “앞으로도 남부발전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2030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의 75% 감축’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며 “깨끗한 에너지 생산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